[E·M·R 카드] 금호건설 · BS한양 외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건설 관련 업계는 여전히 국내외 시장을 크게 좌우하는 요소로 꼽힌다. 특히 1줄에 불과한 기사만으로도 엄청난 파장을 야기할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이에 본지에서는 'E(E&C)·M(materials)·R(recycle) 카드'를 통해 쏟아지는 관련 업계 소식들을 들려주고자 한다.



금호건설(002990)이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둔 임직원 및 협력사 자녀 110명에게 '합격기원 초콜릿 세트'와 대표이사의 편지를 전달했다.

금호건설은 2017년부터 매년 수능 시즌마다 임직원 자녀들에게 격려 선물을 전달해 왔다. 올해까지 2000여명의 자녀가 응원 선물을 받았으며, 해당 행사는 금호건설의 대표적인 가족사랑 캠페인으로 자리 잡았다.

올해 선물은 '온 우주가 너를 응원해'라는 문구를 콘셉트로, 우주 속 행성을 형상화한 초콜릿을 비롯한 대표이사의 편지로 구성됐다. 

조완석 금호건설 대표이사는 편지를 통해 "여러분의 밝은 별빛이 우주 속에서도 꺼지지 않고 더욱 찬란히 빛나길 바란다"며 수험생 자녀와 그 곁을 지킨 부모님께 따뜻한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수험생과 가족 모두에게 이번 응원 선물이 작은 위로와 격려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임직원과 가족이 함께 웃을 수 있는, 따뜻한 금호건설이 되겠다"고 말했다.



동북아엘엔지허브터미널이 지난 5일 여수시 묘도 소재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건설 현장에서 LNG 저장탱크 지붕을 설치하고 이를 기념하는 상량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주철현 국회의원, 정태성 여수지방해양수산청장, 최정기 여수부시장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 BS한양과 GS에너지 등 내외빈들이 참석했다.

상량식은 LNG 저장탱크의 지붕을 설치하는 공정으로, 이날 행사에서는 탱크 내부 바닥에서 제작된 대규모 지붕 구조물을 특수 공기압 시스템을 이용하여 위로 밀어 올린 후 용접을 통해 완전히 밀봉했다. 이 기술은 대형 저온 저장탱크 건설의 핵심 공정으로, 이후 LNG 터미널의 안정성과 운영 효율성을 좌우한다.

동북아엘엔지허브터미널은 여수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건설 및 운영을 담당하는 특수목적법인으로, BS한양, GS에너지 및 전라남도, 여수시 등이 출자하여 설립했다.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은 약 1조4000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지는 민간 주도 프로젝트로, 2024년 9월 정부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사업으로 선정돼 본격 추진되고 있다.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은 여수시 묘도 항만재개발 사업지 내 27만여㎡(8만3000평)의 부지에 조성되고 있다. 이곳에는 1단계로 20만㎘급 LNG 저장탱크 3기, 10만톤급 전용 항만, 수송배관 및 기화송출설비 등이 건설될 예정이며, 2027년 말 완공이 목표다. 향후 2단계는 20만㎘급 LNG 저장탱크 1기가 추가될 예정이다.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1단계 사업은 2028년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하여 여수·광양만권 국가산단에 연간 300만톤 규모의 산업용 및 발전용 LNG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게 된다. 기존 LNG 터미널과 달리 단순한 자가수요 충당을 넘어 개방형 민간 LNG 터미널로서 다양한 수요처에 경쟁력 있는 가격의 LNG를 공급할 예정이다.  



대우건설(047040)이 지난 5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5 스마트건설·안전·AI 엑스포' 개막식에서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 제3기 의장사'에 공식 취임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한 주요 공공기관 및 산업계 관계자, 그리고 김보현 대표이사를 비롯한 대우건설 주요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대우건설 김보현 대표이사는 의장사 취임사를 통해 "AI와 데이터가 건설산업의 본질을 바꾸고 있다"며 "입찰,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전 과정이 연결되는 시대에 스마트건설은 산업 경쟁력의 핵심 인프라"라고 말했다. 이어 "AI는 선택이 아닌 국가적 과제이며, 대우건설은 기술과 데이터의 융합을 통해 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대우건설은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의 운영 방향을 △정부 정책과 산업 현장을 잇는 협력 강화 △AI 기반 기술 및 데이터의 공동 활용 확대 △대·중소기업·스타트업 간 상생 생태계 조성 등 세 가지로 제시했다. 향후 국토부의 스마트건설 로드맵과 표준화 과제를 산업 현장에 연계하고, 데이터 중심의 산업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우건설은 사내 스마트건설 추진 기반도 강화하고 있다. 올해 3월 '대우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를 출범해 사내 협업 체계를 마련했으며, 9월에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과 공동으로 '대우 스마트건설 포럼'을 열어 기술 비전과 로드맵을 공유했다. 이를 통해 스마트건설과 AI 기술의 적용 범위를 조직 전반으로 확장하고 있다.

또 자체 개발한 AI 문서분석 솔루션 '바로답 AI'는 해외 입찰문서 및 계약서 검토에 활용돼 분석 속도와 정확도를 크게 높였다. 대우건설 기술연구원과 전사 디지털 직원들이 공동 개발한 이 시스템은 체코 원전 프로젝트 등에서 실무 검증을 완료했으며, 다양한 해외사업으로 적용을 확대 중이다. 



호반건설이 전자·ICT 전문기업 '솔루엠'과 손잡고 미래형 스마트 인프라 사업 확대에 나선다.

호반건설은 서울 서초구 호반파크 사옥에서 솔루엠과 차세대 스마트건설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문갑 호반건설 경영부문대표, 유동균 솔루엠 부사장 등양사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호반건설의 건설·개발 사업 역량과 솔루엠의 첨단 ICT·에너지 기술력을 결합해 AI 데이터센터와 차세대 에너지, 미래형 주거 및 상업공간 개발 등 미래 유망 사업 분야에서 시너지 창출과 함께 시장 선도에 나설 계획이다.

호반건설은 스마트시티 및 스마트건설 분야의 신규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대규모 프로젝트를 주도하며, 호반산업 등 호반그룹 계열사들의 역량도 활용해 협력 시너지를 극대화한다. 솔루엠은 ICT·IoT·에너지 솔루션 기술과 제품을 공급하는 한편 호반그룹과 공동 마케팅을 전개하며 미래 성장 동력 창출에 나설 계획이다.

문갑 호반건설 경영부문대표는 "이번 협약은 건설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에너지 효율과 스마트 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주거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며 "솔루엠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구현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E&A(028050)가 새로운 그린수소 생산 솔루션을 선보이며 글로벌 수소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삼성E&A는 지난 5일 UAE에서 진행된 '아디펙(ADIPEC) 2025'에서 그린수소 생산 솔루션인 '컴퍼스H2-P(CompassH2-P)'를 공개했다. 이번 '컴퍼스H2-P'는 업계 최초의 100MW 규모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PEM) 기반 그린수소 생산 솔루션으로 지난 5월 공개한 알카라인 수전해(AEC) 기반 '컴퍼스H2-A(CompassH2-A)'의 후속 상품이다. 

'컴퍼스H2-P'는 고압(30barg)·고순도(99.9995%)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으며, 전해조 스택과 부대시설을 효과적으로 배치해 플랜트 부지 면적을 줄였다. 이번 출시로 삼성E&A와 넬사는 세계 최고 효율의 알카라인 수전해 솔루션과 재생전력의 부하변동 대응에 유리한 PEM 솔루션을 모두 확보하면서 고객 및 프로젝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컴퍼스H2'는 플랜트 건설의 사전 타당성 조사부터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설계 조달 시공) 및 품질 보증까지 모든 단계를 제공한다. 삼성E&A는 수전해 설비, 플랜트 건설뿐만 아니라 통합 성능까지 보장하는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그린 수소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이번 '아디펙(ADIPEC) 2025'에서는 지다라(GIDARA), 존슨 매티(Johnson Matthey), 하니웰 유오피(Honeywell UOP)와 함께 개발 중인 지속가능 항공연료(SAF) 솔루션 등 글로벌 파트너사들과의 협업 사례를 소개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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