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라임경제]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은 6일 업비트 임직원을 사칭해 접근하는 거래 지원 사기 범죄가 확산되고 있다며 투자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가상자산 거래소 임직원 등을 사칭해 자금을 편취하는 사기 범죄가 잇따르자 금융감독원은 지난 3월 소비자 경보 '주의'를 발령한 바 있다. 이번 업비트 공지 또한 투명하고 건전한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한 투자자 보호 조치의 일환이다.
업비트는 공지를 통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거래지원 접수를 받고 있으며, 텔레그램·링크드인·이메일·브로커 등 비공식 채널을 통한 접수는 일절 진행하지 않는다"며 "업비트는 어떠한 경우에도 거래지원에 대한 금전적 대가를 요구하지 않고, 외부 기관을 통해 거래지원이나 중개를 진행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업비트가 확인한 사례는 △업비트를 사칭한 이메일이나 SNS(텔레그램 등)를 통해 거래지원 제안서를 발송하고, 외부 링크나 비공식 양식을 통해 정보 제출과 수수료 송금을 유도하는 경우 △업비트 내부 직원과 연결된 브로커라고 속이며 거래지원 대행을 명목으로 수수료나 토큰 등을 요구하는 경우다.
업비트는 자체 제보 채널을 통해 확인된 사기 건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사기 범죄로 의심되는 경우, PC 웹에서는 업비트 고객센터 내 '정책 및 거래지원 문의' 메뉴의 '거래지원 관련 사기 제보' 또는 '1:1 문의하기' 내 '업비트 직원 사칭 제보'에서 신고할 수 있다.
모바일 앱 고객 센터를 통한 제보도 가능하며 경찰 민원 포털, 금융감독원, 사이버범죄 신고 포털 등에서도 신고 가능하다.
업비트 관계자는 "가상자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거래지원 절차를 악용한 사칭 사기 범죄도 늘고 있다"며 "업비트는 투자자 보호를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투자자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행위 근절에 앞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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