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엠앤아이, 경기도 내 로봇공정모델 도입·실증 책임진다…'제조로봇 이니셔티브' 주관 선정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이엠앤아이(083470)는 '경기도 제조로봇 이니셔티브' 도입실증 지원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이 과제는 제조현장에 로봇공정모델을 도입·실증해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로봇산업 기술 확산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제를 통해 회사는 유기화학 합성공정에 로봇자동화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적용한다. 단순 반복 작업이나 숙련도 차이에 따른 불량률 문제를 최소화하고 유해화학물질 노출과 중량물 취급에서 비롯되는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반복 작업으로 인한 작업자의 피로도를 줄이고 생산 효율성도 높여 균일한 품질 확보도 가능하다. 이를 통한 제조 비용 절감과 이익 향상 효과도 기대된다.

이엠앤아이는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을 선제적으로 추진해 왔다. 2020년 대전제조혁신센터 주관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사업'을 통해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을 도입해 예산계획, 자재관리, 회계 등 전사 자원을 통합 관리했다.

2023년에는 중소기업중앙회 주관 '스마트공장 구축-대중소상생형-삼성전자' 과제를 통해 생산실행시스템(MES)과 모바일 연동 시스템을 구축했다. 공정 이력 누락과 품질 편차 문제를 해소하고 설비 가동률과 품질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제조 전 공정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해졌고 불량률을 줄임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크게 개선하는 성과를 거뒀다는 회사 측 설명이다.

이엠앤아이 관계자는 "과제 선정을 계기로 제조현장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일 것"이라며 "로봇 자동화를 통해 소재개발과 함께 제조 현장에서도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어 "제조업 경쟁력 강화와 로봇산업 기술 확산의 대표적 성공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엠앤아이, 경기도 내 로봇공정모델 도입·실증 책임진다…'제조로봇 이니셔티브' 주관 선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