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네이버, AI 기반 쇼핑 광고 최적화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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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경제] LG CNS가 네이버와 협력해 온라인 쇼핑 광고 운영 최적화 서비스를 강화한다.

LG CNS-네이버, AI 기반 쇼핑 광고 최적화 협력
LG CNS-네이버, AI 기반 쇼핑 광고 최적화 협력

LG CNS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본사에서 네이버와 ‘AI 기술 기반 광고 사업 제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LG CNS 엔트루 최문근 전무와 네이버 광고세일즈·파트너십 한재영 전무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LG CNS의 광고 운영 최적화 플랫폼 ‘MOP(Marketing Optimization Platform, 이하 MOP)’를 활용해 네이버 쇼핑 판매자의 광고 효율을 높이는 데 협력한다. 양사는 판매자의 광고 성과 향상을 위해 알고리즘을 최적화하고 광고 운영 플랫폼 기능을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다.

네이버 쇼핑 판매자들은 네이버의 AI 기반 광고 솔루션 ‘애드부스트(ADVoost)’와 함께 LG CNS의 ‘MOP’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광고 소재 선별부터 타겟팅 설정, 성과 최적화까지 자동화된 광고 운영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전문 광고 대행사를 활용하기 어려운 중소상공인들도 광고 효과 개선과 매출 상승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MOP는 AI와 수학적 최적화 기술을 활용해 24시간 자동으로 광고 운영을 지원하며, 사이트 검색광고와 쇼핑 검색광고 등 디지털 광고의 운영 성과를 최적화하는 플랫폼이다. 네이버 쇼핑 판매자가 MOP에 광고 목표(매출·수익성 강화, 광고비 효율화 등), 광고 예산, 캠페인 기간 등을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광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수학적 최적화 기술로 최적의 광고 전략을 자동 추천한다. 동일한 광고비를 집행하더라도 소비자의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판매자가 수박, 복숭아, 키위 등 다양한 과일을 판매할 경우 MOP는 시간대별 판매량, 클릭률이 높은 광고 노출 위치, 경쟁사의 입찰가 변동 등을 종합 분석해 판매량이 적은 새벽 시간대에는 광고비를 줄이고 가장 잘 팔리는 시간대에는 제품 노출량을 늘리는 등 예산을 자동 조정한다. 또한 ‘여름’, ‘제철음식’ 등 주요 광고 키워드를 추출해 판매 전환율이 높은 상품과 실시간으로 연결해 광고 성과를 극대화한다.

LG CNS는 MOP 출시 2년 만에 2천여 개 기업 고객을 확보했으며, MOP를 통한 광고 집행 규모는 3천억 원을 돌파했다. 전문 광고 대행사 약 100여 곳도 MOP를 도입해 고객의 광고 효과를 높이는 데 활용하고 있다.

실제 사례로 A 카드사는 MOP 도입 후 온라인 카드 발급 실적이 12% 증가했고, B 유통기업은 광고 클릭 수가 44% 늘었으며 매출액이 42% 상승했다. MOP는 2023년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LG CNS 엔트루 최문근 전무는 “AI와 수학적 최적화 등 LG CNS만의 AX 기술력을 기반으로 네이버와 함께 최적의 광고 생태계를 조성하고 중소상공인을 포함한 다양한 광고주에게 차별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지속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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