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떴다떴다 비행기] 대한항공·LIG넥스원, 전자전 항공기 연구개발 맞손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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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이 LIG넥스원과 컨소시엄을 구축해 공군의 전자전 항공기 체계개발 사업 수주전에 뛰어든다. 사진은 대한항공-LIG넥스원의 전자전 항공기 예상도. /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LIG넥스원과 컨소시엄을 구축해 공군의 전자전 항공기 체계개발 사업 수주전에 뛰어든다. 사진은 대한항공-LIG넥스원의 전자전 항공기 예상도. / 대한항공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 대한항공·LIG넥스원, 전자전 항공기 체계개발 사업 수주전 참여

대한항공은 LIG넥스원과 손잡고 대한민국 공군의 전자기 스펙트럼(EMS) 전력 확보를 위한 ‘전자전 항공기(Block-I) 체계개발 사업’ 수주전에 본격적으로 참여한다고 21일 밝혔다. 제안서는 9월초 최종 제출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정부가 1조7,775억원을 투자하고 국내 업체가 연구·개발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대한항공·LIG넥스원 컨소시엄이 해당 사업의 체계종합업체로 최종 선정되면, 대한항공이 체계통합 및 기체 개조·제작을 맡고, LIG넥스원이 체계개발 및 전자전 장비 개발·탑재를 담당할 계획이다.

전자전기 체계개발 사업은 항공기에 임무 장비를 탑재해 주변국의 위협 신호를 수집·분석하고 전시에 전자공격을 통해 적의 방공망과 무선지휘통신체계를 마비·교란하는 대형 특수임무기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외국산 중형 민항기를 개조해 전자기전 임무장비를 탑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군이 요구하는 고도·속도·작전 지속시간 등을 감안하면 신규 기체 개발보다 기존 플랫폼 개조가 더 빠르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민항기를 개조해 운용하는 경우는 미국 공군의 차세대 전자전기 EA-37B 외엔 전무한 것으로 알려지며, 세계적으로 희소성을 지닌 고난도 사업으로 평가된다.

대한항공과 LIG넥스원은 현재 전자전기 개발이 가능한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LIG넥스원은 KF-21 통합전자전 장비, 차세대 함정용 전자전 장비, 잠수함용 전자전 장비, 신형 백두정찰기 전자정보 임무장비 등 다수의 국가 전략무기 전자전 장비 개발을 수행해 온 방산기업이다. 대한항공 역시 국내에서 민항기 부품제작과 군용기 성능개량 및 정비, 무인기 개발, 민항기 중정비·개조가 가능한 기업으로 꼽힌다.

대한항공은 이번 사업을 통해 우리 군의 전자기 스펙트럼전 수행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자주국방 실현과 국방력 강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아울러 LIG넥스원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유·무인 특수임무기 사업을 확장해 글로벌 방산 시장 진출과 수출 기회도 적극 모색할 방침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전자전기 사업은 국내 최초이자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도전”이라며 “대한항공이 지난 50여 년간 축적한 기술력과 인프라로 우리 군의 첨단 전력 확보에 앞장서고, 나아가 대한민국 방산 산업의 글로벌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 에어프랑스-KLM그룹, 항공사 최초 ‘항공 탄소 배출 라벨’ 개발 착수

에어프랑스-KLM그룹은 유럽연합항공안전청(EASA)과 함께 항공사 최초로 항공 탄소 배출 라벨 개발 지원에 나선다. / 에어프랑스-KLM그룹
에어프랑스-KLM그룹은 유럽연합항공안전청(EASA)과 함께 항공사 최초로 항공 탄소 배출 라벨 개발 지원에 나선다. / 에어프랑스-KLM그룹

에어프랑스-KLM그룹은 유럽연합항공안전청(EASA)과 함께 항공사 최초로 항공 탄소 배출 라벨 개발 지원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항공 탄소 배출 라벨은 승객이 항공 여행의 환경적 영향을 보다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다. 이번 협력은 유럽 내 항공편의 탄소 배출량과 에너지 효율성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승객들은 항공편 예약 시 보다 합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번 협업의 일환으로 에어프랑스-KLM그룹은 EASA의 항공 탄소 배출 라벨 포털 시범 운영 및 피드백 제공부터 라벨의 기술적·방법론적 설계 과정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그룹은 이를 바탕으로 항공 분야의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규제 기관 및 업계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할 방침이다.

벤자민 스미스 에어프랑스-KLM그룹 CEO는 “이번 탄소 배출 라벨 개발에 선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모든 항공사에게 공정하고 투명하며 실효성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 핀에어, 특별 적립 프로모션 진행… “마일리지·등급 포인트 두 배로”

핀에어가 마일리지 및 핀에어 등급 포인트 2배 제공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 핀에어
핀에어가 마일리지 및 핀에어 등급 포인트 2배 제공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 핀에어

핀에어는 자사 마일리지 아비오스 포인트와 핀에어 플러스 등급 포인트를 동시에 두 배 적립할 수 있는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항공권을 구매하면 아비오스와 등급 포인트 모두 두 배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아비오스는 핀에어 또는 원월드 항공동맹 소속 항공사 이용 시 적립되는 마일리지로, 좌석 업그레이드에 사용하거나 레스토랑, 여행사 등 제휴사 바우처 구매 시 활용할 수 있다. 핀에어 플러스 등급 포인트를 올릴 경우 수하물이나 공항 및 항공편 서비스 등의 멤버십 특별 혜택이 주어진다.

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28일까지 예약한 항공편에 적용되며, 여행 기간은 내년 8월 23일까지다. 아비오스 및 등급 포인트 적립을 위해서는 항공편 예약 시 핀에어 플러스 회원 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적립 대상은 핀에어의 AY코드가 부여된 모든 항공편과 유료 부가 서비스, 핀에어 제휴 버스로, 이코노미·프리미엄 이코노미·비즈니스 클래스의 편도·왕복 항공권 모두 포함된다. 단 타 업체를 통한 패키지 상품이나 공동운항편, 레저 항공편은 제외된다. 이와 관련해 자세한 적립 규정은 핀에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핀에어는 현재 인천∼헬싱키 노선에 주 7일(매일 1회) 운항을 이어오고 있다. 오후 9시 50분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다음 날 오전 5시 30분 헬싱키 반타 공항에 도착한다. 해당 노선에는 핀에어가 보유한 최신 기종인 에어버스 A350 항공기가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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