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타대우,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범운행 급물살…‘국내 상용차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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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타대우모빌리티가 국내 상용차 업계 최초로 자율주행 레벨4 상용화를 목표로 고속도로와 도심 일반도로에서 시범운행에 돌입했다고 19일 밝혔다. /타타대우모빌리티

[마이데일리 = 정수미 기자] 타타대우모빌리티가 국내 상용차 업계 최초로 자율주행 레벨4 상용화를 목표로 고속도로와 도심 일반도로에서 시범운행에 돌입했다고 19일 밝혔다.

시범 운행은 서울∼충청권 구간 중부고속도로와 일반도로에서 진행되며, 오는 10월까지 테스트를 마친 뒤 연말부터 유상 물류 운송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자율주행 기술 전문기업 라이드플럭스와 함께 진행됐다.

타타대우모빌리티는 카고 트럭 ‘맥쎈 10×4’ 2대를 투입해 시범운행에 나섰고, 오는 4분기에는 유상 운송 허가를 확보해 상용 서비스 실증에 들어갈 계획이다.

타타대우모빌리티가 국내 상용차 업계 최초로 자율주행 레벨4 상용화를 목표로 고속도로와 도심 일반도로에서 시범운행에 돌입했다고 19일 밝혔다. /타타대우모빌리티

서울∼충청권 구간은 시험 운전자를 탑승시켜 약 2시간 동안 운행되며 물류회사 화물을 운송하는 방식으로 실증이 진행된다. 테스트는 물류 거점 간(Hub-to-Hub) 장거리 화물운송 자동화 기술 개발을 위한 것으로, 반복적이고 고정된 노선을 오가는 대형화물차 특성상 비교적 짧은 기간에 다양한 주행 상황을 검증하고, 상용화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타타대우모빌리티는 운전 인력 부족과 고령화에 따라 일부 노선에서 운송 공백이 발생하는 상황에는 자율주행 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태성 타타대우모빌리티 사장은 “이번 시범운행은 자율주행 화물운송 기술의 상용화 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을 넘어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물류 환경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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