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우리 마을 혈관 지킴이 프로그램 운영

포인트경제

[포인트경제] 무안군이 어르신 만성질환과 온열질환 예방·홍보를 위해 7월부터 경로당 16곳에서 '우리 마을 혈관 지킴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총 4회기로 구성돼 △혈압·혈당·콜레스테롤 검사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교육 △신체활동 프로그램 △글라스 아트 등 예술 활동 △폭염 속 온열질환 예방교육 등을 결합한 통합형 건강관리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이 즐겁게 참여하면서도 생활 속 건강습관을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무안군이 경로당 어르신을 대상으로 우리 마을 현관 지킴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무안군 (포인트경제)
무안군이 경로당 어르신을 대상으로 우리 마을 현관 지킴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무안군 (포인트경제)

특히 글라스 아트 등 창작 활동은 섬세한 손동작과 색상·패턴 구상을 통해 소근육 발달과 인지 기능을 자극하며 몰입 과정에서 스트레스 완화와 정서 안정에도 도움을 준다.

또 완성된 작품을 서로 감상하고 나누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자존감을 높이고 이웃 간 소통과 유대감 형성으로 사회적 고립감을 줄이는 데에도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군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이 단순한 질환 관리 차원을 넘어 활력과 자신감을 되찾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성철 무안군보건소장은 "만성질환은 생활습관 관리가 핵심"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이 스스로 건강을 점검하고 꾸준한 운동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무안군, 우리 마을 혈관 지킴이 프로그램 운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