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데일리 = 이호빈 기자]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올해 상반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370억7700만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173억7000만원 대비 113.5% 증가한 수치로,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올해 2분기 매출은 178억7500만원으로 전년 동기 122억3000만원 대비 46.2% 증가했다. 이 중 해외 매출은 161억7700만원으로 전체의 91%를 차지했으며, 국내 매출은 16억9700만원을 기록했다.
루닛은 건강검진 수요 및 의료기관, 제약사 예산 집행 패턴 등으로 주로 하반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여왔다. 이같은 계절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이미 상반기에 큰 폭의 매출 성장을 이룬 것은 매출의 대부분이 글로벌 지역에서 발생한 데 따른 것으로, 하반기 매출 집중 특성을 감안할 때 연간 실적 개선세는 더욱 탄력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상반기 실적을 견인한 핵심 동력은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 본격화다. 루닛은 유방암 검진용 통합 AI 솔루션 'SecondRead AI(세컨드리드 AI)'를 현지 출시한 이후, 유료 전환율을 높이며 매출을 끌어올렸다.
동시에 루닛의 3D 유방촬영술 AI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DBT'를 자회사 볼파라(Volpara)의 북미 네트워크를 통해 판매하며 매출 호조세를 이어갔다. 이같은 양사 제품의 교차 판매 전략은 북미 시장 확장의 전환점이 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도 판매 확장이 지속될 전망이다.
올해 상반기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1% 성장하며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파트너십 성과를 입증했다.
특히 루닛 스코프는 글로벌 제약사들의 신약 개발 과정에서 임상적 유용성을 인정받으며 연구 분석 의뢰 건수와 계약 규모가 동반 증가했다. 하반기에도 추가 계약을 통해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상반기 매출 중 해외 매출은 341억1500만원으로 전체의 92%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동기 83.9% 보다 8.1%p(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국내 매출 역시 29억62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다.
영업손실률은 전년 동기 대비 76%p 개선됐다. 이는 볼파라와의 통합 시너지 및 미국 시장에서의 영업력 확대, 그리고 루닛 스코프 등 고마진 제품의 매출 확대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이 동시에 진행되는 선순환 구조가 확인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사상 최대 반기 매출과 해외 매출 비중 90%대를 동시에 달성하며 글로벌 상업화 체력을 확실히 끌어올렸다"며 "미국 신제품 출시와 루닛 스코프의 고성장이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매출이 확대되는 하반기의 계절성을 감안할 때 연간 성장 모멘텀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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