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1억원 투입해 지산동에 현대식 농기계임대센터 조성···농가 편의 향상
■ '구미한우' 브랜드 리뉴얼 개발 용역 중간보고회 가져
[프라임경제] 구미시(시장 김장호)는 농업인의 이용 편의성과 권역 간 균형 있는 농기계 임대망 구축을 위해 동지역 농기계임대사업소 신축을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2025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지산동 부지 3147㎡ 매입비 6억8000만원을 확보했으며, 총 51억원(농기계 구입 포함)을 투입해 2026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동안 구미시는 선산읍과 산동읍 2개소에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운영해 왔으나, 동지역 농업인들은 긴 이동거리와 접근성 부족으로 불편을 겪어 왔다.
이에 시는 농기계 임대 서비스의 지역 간 형평성을 확보하고자 동지역 사업소 신설을 지속적으로 검토해왔다.
신규 임대사업소가 들어설 지산동은 동지역 중심부에 위치해 접근성이 우수하고, 인근 고아읍까지 포함한 2,000여 농가가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소에는 농기계 보관창고, 사무공간, 정비시설 등을 갖춘 현대식 시설이 갖춰질 예정이며, 효율적인 임대·정비·보관체계가 함께 구축된다.
구미시는 올해 하반기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관내 전 지역에 걸쳐 농기계임대 체계가 보다 촘촘히 정비되며, 특히 중소농가의 영농 부담 경감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농기계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향후 노후 장비 교체, 스마트농기계 도입, 임대장비 추가 확보 등 보완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김장호 시장은 "동지역 농업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를 만드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농업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농기계 임대서비스의 질을 높여가겠다"고 했다.
■ '구미한우' 브랜드 리뉴얼 개발 용역 중간보고회 가져
현대화된 디자인 개발로 전국권 도약
구미시가 지역 대표 축산물 '구미한우'를 전국 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한 리뉴얼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12일 선산출장소 소회의실에서 시의회, 구미칠곡축협, 축산 단체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미한우' 브랜드 리뉴얼 개발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구미시는 그동안 자체 한우 브랜드가 없었으나, 지난해 10월 서울광장에서 '구미한우'를 공식 론칭하며 첫걸음을 뗐다. 이후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4월부터 현대적 감각의 디자인 개발 용역에 착수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개발된 디자인 시안이 공개됐으며, 관련 단체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구미시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브랜드 이미지를 세련되고 경쟁력 있게 재정비해 전국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정성현 구미부시장은 "구미는 대규모 사육 기반과 우수한 축산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전국적인 브랜드로 성장할 잠재력이 크다"며 "브랜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