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 '2025 지역개발사업' 공모 최종 선정
■ 청송사과, 관광객이 꼽은 농산물 1위 차지
[프라임경제]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5 지역개발사업' 지역수요맞춤(소규모) 분야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지역수요맞춤 지원사업은 낙후지역의 생활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민의 기본적인 정주 여건을 확보하기 위해 생활편의시설과 기반시설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청송군은 지난 3월 발생한 초대형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파천면 송강2리(목계마을)를 대상으로 사업을 신청해 이번에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청송군은 총사업비 8억8000만원 가운데 국비 7억원을 확보했으며, 산불 피해로 훼손된 마을 시설 정비와 지역 공동체 회복에 본격 착수한다.
주요 사업은 △마을회관 확장·리모델링 △산불 피해 경로당 철거 부지에 치유 쉼터 조성 △목계솔밭 방문객 편의성 제고와 공동체 활동 촉진을 위한 다목적 광장 조성 등이다. 또한 지방비는 마을 안길 확·포장 등 생활 인프라 정비에 투입될 예정이다.
윤경희 군수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은 산불로 큰 상처를 입은 마을 주민들에게 일상 회복의 희망이 될 것"이라며, "신속한 사업 추진으로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공동체 중심의 회복 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송군은 앞으로도 재난으로부터 안전하고 누구나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정주환경 조성을 위해 국비 공모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 청송사과, 관광객이 꼽은 농산물 1위 차지
청송군은 리서치 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 6일 발표한 '2025 여행자·현지인의 국내여행지 평가 및 추천 조사' 결과, 농산물 분야에서 청송군이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세부 결과를 보면 청송사과가 57.7%의 추천율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이어 성주참외(52.2%), 영동포도(48.7%), 논산딸기(47.4%), 산청곶감(46.3%)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전국 소비자 4만 8,79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대규모 조사로, 청송사과는 단순한 농산물을 넘어, 지역의 정체성과 스토리를 담은 강력한 브랜드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청송군은 그간 사과를 활용한 체험형 축제 운영, 첨단 유통 시스템 구축, 전국 최고 수준의 재배기술 개발 등 민·관이 함께 노력한 결과가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청송군은 올해까지 1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사과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국내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또한, 청송군은 '황금사과 연구단지'를 조성해 조기 수확 기술 연구, 미래과원 조성 데이터 수집 등 고품질 사과 생산을 위한 연구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 대도시 대형마트 시식·판촉행사, 직거래 택배비 지원, 농산물 공판장 온라인 경매시스템 도입 등 유통·마케팅 분야에서도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윤경희 군수는 "이번 조사 결과는 청송을 찾아주시고 청송사과를 사랑해주신 모든 분들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품질관리와 재배혁신을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청송사과' 명성을 이어가고, 청송군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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