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 향한 모험" 해수부, 한화오션과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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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해운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계약 체결식'에서 (왼쪽부터)신형철 해양수산부 극지연구소 소장,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오션

[마이데일리 = 심지원 기자] 해양수산부 극지연구소와 한화오션이 극지항해와 연구를 위한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해양수산부 극지연구소와 한화오션은 2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한국해운협회 대회의실에서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차세대 쇄빙연구선은 쇄빙능력시험을 포함해 오는 2029년 12월까지 건조를 완료하고 이후 우리나라 극지 연구 임무를 맡게 된다.

이날 계약식에는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과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이사를 비롯해 신형철 극지연구소 소장, 최동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기후솔루션연구본부장 등 30명이 참석했다.

우리나라는 첫 쇄빙연구선 아라온호를 지난 2009년 건조해 독자적으로 남·북극해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됐으나, 극지방 환경 변화로 인한 연구범위의 확대와 친환경 규제 강화 등으로 인해 후속 쇄빙연구선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해양수산부 등 관련 부처에서는 대한민국 극지 연구의 미래를 열어갈 차세대 쇄빙연구선에 거는 기대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우리나라 북극 진출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차세대 쇄빙연구선은 총 톤수 1만6560톤으로 아라온호(7507톤)의 두 배가 넘고,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 전기추진체계가 탑재된다. 1.5m 두께의 얼음을 깨고 나아갈 수 있는 양방향 쇄빙 능력과 함께 영하 45도의 내한 성능을 갖췄으며, 여기에 극한의 조건에서도 최고의 연구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선실, 응접실, 식당 등도 최고급 여객선 수준으로 마련했다.

전재수 장관은 축사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우리 기술력으로 건조될 차세대 쇄빙연구선은 과학연구, 자원협력 등 북극 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인프라"라며 "차세대 쇄빙연구선을 시작으로 북극항로의 지속 가능한 이용과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요한 인프라와 실측 기반 데이터를 꾸준히 쌓아가겠다"고 말했다.

김희철 대표이사는 건조사에서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 사업은 단순한 극지연구 차원을 넘어 중장기적 국익이 걸린 중대 현안"이라며 "한화오션은 이번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 사업을 통해 국가의 미래, 그리고 더 나아가 인류 번영에 기여하는 뜻 깊은 여정에 동참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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