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경남도가 도민의 고충을 직접 듣고 해결하기 위해 운영 중인 '열린도지사실'이 지난 3년간 3000여건의 민원을 처리하며 현장중심 행정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단순한 민원 접수를 넘어 관련기관과의 협의, 현장방문, 간담회 등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며 '진심어린 도민비서'를 톡톡히 하고 있다.
'열린도지사실'에는 지난 3년간 산업폐기물 불법 적치, 하수 무단 방류 등 환경 문제부터 전세사기, 재난피해, 복지 사각지대 지원 등 다양한 사연이 접수됐다. 민원은 총 3000여건에 달하며, 이 가운데 상당수는 도가 직접 나서 해결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사례는 김해시의 한 전세사기 피해 주민은 극심한 심리적·경제적 압박 속에 '도지사에게 바란다' 게시판에 극단적 선택을 암시하는 글을 올렸다.
이를 확인한 열린도지사실은 즉시 유관기관과 협력해 신변 보호 조치와 긴급상담을 실시했으며, 김해시는 주택금융공사 담보대출을 활용해 경매 건축물을 낙찰받는 방식으로 주거 안정을 지원했다.
피해자는 "경남도와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준 덕분에 일상을 되찾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진주시 집현면에서는 한 마을이장이 복지제도 사각지대에 놓인 모자세대를 대신해 지원을 요청했다. 도는 현장을 직접 확인한 뒤 긴급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초생활수급자 및 장애인, 치매노인 등록 등 복지지원을 진주시와 협력해 신속히 연계했다.
뿐만 아니라 창원시 동읍~창원중앙역 부근 분기점 도로표지판이 가로수에 가려 안전사고가 우려된다는 제보가 접수됐고, 열린도지사실은 즉시 유관기관과 협력해 가로수를 정비했다. 제보자는 "조치가 매우 신속하게 이뤄져 놀랐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고충민원 하나하나에 도민의 절실한 사정이 담겨 있다"며 "도민 한 사람의 문제도 외면하지 않겠다. 앞으로도 현장 중심 행정을 통해 도민 체감 행정을 실현하고 '도민비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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