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배달앱 시장의 판도가 달라지고 있다.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공공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이용자가 급증하고, 프랜차이즈와 배달 플랫폼 간 단독 입점 협약 사례도 등장하고 있다.

앞서 이재명 대통령은 경기도지사 재직 시절부터 공공배달앱 사용 확대를 추진해 왔다. 새 정부 들어서도 민생안정 정책 기조에 따라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공공배달앱과 협력해 할인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
전남 고흥시, 강원 홍천군, 전북 군산시, 전주시, 충남 아산시는 공공배달앱 이용 시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통해 지역 골목상권 살리기에 나섰다. 광주광역시도 지난 20일 제2차 골목경제 상황회의를 열고 공공배달앱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실제로 지난 22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공공배달앱 사용자 수는 역대 최고 사용자 수를 경신했다. '땡겨요'의 월간활성이용자 수(MAU)는 144만명, '먹깨비'는 38만명, 경기도의 '배달특급'은 32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2월 대비 각각 47만명, 18만명, 3만명 증가한 수치다.
반면 배달의민족(이하 배민)과 쿠팡이츠는 각각 2200만명, 1100만명 수준으로 큰 변화가 없었다. 이는 민간 앱에서 공공 앱으로의 대대적인 이동보다는, 한시적인 프로모션 효과에 따른 일시적 유입으로 풀이된다.
배달 플랫폼 관계자는 "지자체의 할인 정책은 일시적 효과는 있으나, 장기적 관점에서는 지속 가능성이 불투명하다"며 "결국 국민 세금이 투입되는 만큼 효율성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기에 이재명 정부의 민생지원금 정책도 새로운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정부는 최근 국민 1인당 평균 25만원의 '민생회복 소비쿠폰(민생지원금)' 지급을 결정했다. 업계는 이 자금이 음식 배달 수요를 끌어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2020년 코로나 팬데믹 당시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도 음식점 사용 비중이 가장 높았던 만큼, 이번 민생지원금도 배달앱과 외식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공공배달앱은 일부 지역에서 지역화폐와 연계돼 있어 사용에 유리한 측면이 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공공배달앱은 아직까지 편의성이나 메뉴 다양성 측면에서 배민·쿠팡이츠와 경쟁하기 어렵다"며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시적 이벤트보다는 본질적인 서비스 품질 강화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교촌치킨 운영사 교촌에프앤비(339770)는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과 '배민 온리' 단독 입점 협약을 결정했다. 교촌치킨 가맹점주가 배민에 단독 입점하게 되면 우대수수료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 이번 주 안으로 교촌과 배민은 관련 협약 내용을 기반으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 같은 협약은 향후 배달 플랫폼 간 '프랜차이즈 독점 입점 경쟁'의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공공배달앱의 성장세와 함께 대형 브랜드들의 플랫폼 선택이 맞물리면서 배달앱 시장의 판도는 더욱 유동적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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