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라임경제] 우리나라의 의식주 등 필수재 물가가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소득층일수록 물가 상승을 더 크게 체감하는 것으로 분석된 가운데, 한국은행은 수입 다변화와 기업 간 경쟁 촉진을 해결책으로 제언했다.
1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9%로 한국은행의 목표 수준인 2.0% 근방에서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다.
하지만 같은 기간 생활물가 상승률은 2.3%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이처럼 생활물가와 소비자물가 상승률 간 격차가 벌어진 이유는 가공식품 가격 인상이 지목된다. 실제 생활물가 상승률에 대한 가공식품 기여도는 지난해 0.15%p에서 올해 0.34%p로 두 배 이상 확대됐다.
아울러 의식주 등 필수재의 물가수준은 주요국과 비교해 높은 수준으로 조사됐다. OECD 평균 생활비 지수가 100인 반면, 한국의 생활비 지수는 △의류 161 △ 식료품 156 △주거비 123로 평균을 크게 웃돌았다.
특히 우리나라 과일·채소·육류의 가격은 OECD 평균의 1.5배 이상을 기록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크게 높아졌던 시기에 가공식품 가격이 다수 인상되면서, 가계 소비심리 회복을 지연시키는 요인으로도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생산성과 개방도가 낮은 데다, 유통비용이 높은 점도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며 "이러한 필수재의 높은 가격 수준은 물가상승률 둔화에도 불구, 취약계층의 체감물가를 높이는 주요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또 우리나라에서는 저가 상품의 가격상승률이 고가 상품보다 더 크게 나타나는 '칩플레이션' 현상도 관측되고 있다. 한국은행은 저소득층과 고소득층 간 실제 체감되는 물가상승률 격차가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생활물가가 상승하자, 소비자의 지갑은 닫히고 있다. 팬데믹 이후 가계의 근로소득이 물가상승률을 상쇄할 정도로 증가하지 못하면서, 평균 실질구매력 증가율은 3.4%에서 2.2%로 낮아졌다.
한국은행 조사국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소비지출을 늘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 설문한 결과, 응답자 중 62%는 물가상승에 따른 구매 여력 축소를 주된 원인으로 꼽았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생활물가 상승으로 가계의 체감물가가 높은 수준을 지속하는 상황은 중장기적으로 물가 안정을 저해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무엇보다 규제 및 진입장벽 완화 등을 통해 기업 간 경쟁을 촉진하고, 원재료 수입선을 다변화해 특정 품목의 충격이 다른 품목으로 확산되는 정도를 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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