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K '2.5조 지분 무상소각' 배수진…홈플러스, 인가 전 MA 돌입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홈플러스가 결국 새 주인을 찾기 위한 움직임에 나섰다.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속에서 파산을 피하려는 마지막 카드로, 현재 대주주인 MBK파트너스는 보유 지분 2조5000억원에 대한 무상소각을 밝히며 '인가 전 M&A' 절차를 진행 중이다.

MBK는 지난 13일 서울회생법원에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 승인을 신청했다. 이르면 다음 주 결과를 통보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인가 전 M&A는 신주를 발행해 새로운 인수자가 최대주주가 되는 구조로, 자본 유입을 통해 채무 상환과 구조조정의 실마리를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거래가 성사될 경우, MBK파트너스의 홈플러스 지분 2조5000억원은 무상소각된다.


사모펀드 운용사인 MBK는 2015년 바이아웃(재매각 목적 기업인수) 방식으로 홈플러스를 7조2000억원에 인수했지만 유통업계 불황 등 악재가 겹치며 10년째 기업 매각에 실패했다. 홈플러스는 계속된 경영난에 최근 청산이 더 타당하다는 진단까지 받았다. 부동산 등을 포함한 홈플러스의 자산은 6조8000억원 규모이고, 홈플러스의 현재 부채는 약 2조9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홈플러스 안팎에선 매각 가능성에 대한 상반된 시선이 공존한다. 성공 가능성을 높게 보는 쪽에선 홈플러스가 기업 매각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고 보고 있다. 임대료 재협상 등 비용 절감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다 MBK가 홈플러스 보통주 2조5000억원 어치를 전량 무상으로 소각하기로 하면서 몸이 가벼워졌다는 평가다.

MBK가 홈플러스 지분을 포기하면 매물이 대폭 '경량화'되고, 이에 따라 새 인수자와 협상에 따라 매각가가 1조원 밑으로 내려갈 여지가 생길 것이란 게 시장의 예상이다.

홈플러스가 진행한 임대료 협상도 M&A에 '플러스' 요인으로 꼽힌다. 최근 홈플러스는 11개 점포에서 연간 159억원의 임차료를 줄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를 통해 비용 부담을 줄이고 인수 메리트를 키우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잠재적 인수 후보자로는 네이버와 GS, 한화 등이 거론된다. GS리테일은 기업형 슈퍼마켓(SSM) 업계 1위 사업자로, 홈플러스가 지난해 슈퍼마켓 부문 분할 매각을 시도했을 때 인수 제안을 받았다.

다만 업계에선 인수자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대형마트 업황 침체, 노조 이슈, 고용 승계 부담 등 복잡한 요소들이 인수자 결정에 변수가 되고 있다. 

인수자 입장에서는 주인이 되자마자 수천억 원의 적자를 내는 기업을 경영해야 한다. 홈플러스는 최근 3년간 연평균 5000억원이 넘는 순손실을 냈다.

마땅한 인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통매각이 아닌 사업부별 분할 매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MBK는 작년 6월 SSM 부문인 '홈플러스익스프레스'를 분할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올해 3월 법정관리 사태로 계획을 취소한 바 있다.

IB업계 관계자는 "성공적인 M&A를 위해서는 지분 소각만으론 부족해 보인다. MBK파트너스가 2조5000억원 규모의 홈플러스 지분을 무상소각하며 결단을 내린 건 분명한 사실이나 이 결단이 곧 M&A 성사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라며 "단지 '내려놓았다'는 상징적 조치만으로는, 새 인수자들이 감당해야 할 경영상황의 무게를 덜어내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홈플러스는 최근 3년간 연 평균 5000억원 이상의 순손실을 내고 있고, 고용 승계와 노조 이슈까지 안고 있다. 업황 자체도 오프라인 유통업의 구조적 침체로 어려운 상황이다. 이 모든 부담을 감안했을 때, 1조원이 넘는 인수 비용을 감수하면서까지 인수하겠다는 기업이 쉽게 나타나긴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MBK가 진정으로 홈플러스의 재건과 매각을 원한다면, 단순한 지분 포기 외에 경영 정상화를 위한 실질적 추가 조치나, 인수 메리트를 체감할 수 있는 유인책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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