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데일리 = 심지원 기자]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을 앞두고 완성차 업계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여파로 위기를 맞은 상황 속에서 노동조합 측이 높은 임금 인상률 등 강경한 요구를 제시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지난달 28~29일 개최한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대의원 279명 중 149명 찬성으로 '통상임금 대법원 판결에 따른 위로금·격려금 지급 요구'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는 회사가 조합원들에게 2022~2024년 3년 치 통상임금 위로금 2000만원씩을 지급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앞서 지난해 12월 대법원은 정기 상여금도 통상임금에 산입해야 한다고 판결했다. 다만 해당 소송을 제기했던 현대차 조합원 2명과 한화생명보험 전·현직 근로자, 같은 쟁점으로 재판이 진행 중인 소송 당사자들에 대해서만 소급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노조는 만일 소송을 제기했더라면 승소했을 조합원들에게도 위로금 또는 격려금 형태로 보상해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일반적인 법적 소급 기한이 3년인 점과 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됐을 때 추가됐을 각종 수당 차액을 계산하면 조합원 1인당 평균 2000만원 정도의 금액이 될 것으로 추산했다. 현대차 노조 조합원이 4만1000명인 것을 고려하면 회사 측이 지불해야 하는 금액은 총 82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 노사는 오는 18일 상견례를 열고 올해 임단협 교섭을 시작할 예정이다. 올해 노조는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전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정년을 현재 60세에서 국민연금 수령 개시 전년 연말(최장 64세)로 연장, 주 4.5일제(금요일 4시간 단축 근무, 퇴직금 누진제 적용)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GM은 최근 회사 측이 비용 절감을 이유로 직영 정비센터 철수와 부평공장 부지 매각을 결정하면서 노사 간 대립이 고조되고 있다. 이 가운데 회사 측이 노조 지부장까지 해고하자 양측 간 마찰이 커지고 있다.
한국GM은 지난 11일 안규백 금속노조 한국GM지부장에게 해고를 통보했다. 안 지부장은 지난 2020년 회사가 노조와 혐의 없이 부평공장 조립 1공장의 생산 대수를 늘리자 임원실을 항의 방문해 집기 등을 파손한 혐의로 징계 해고 처분을 받았다. 안 지부장은 징계 무효 소송을 냈지만 올해 2월 대법원에서 최종 패소 판결을 받았다.
노조는 이번 사측의 해고 통보 시점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최근 토지 매각과 뒤늦게 해고를 통보한 것은 임단협을 앞두고 노조를 압박하려는 의도"라며 "할 수 있는 모든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오는 17일 부평 공장에서 전체 조합원의 전진 대회를 진행할 방침이다. 18일부터는 이틀간 쟁의 활동 여부를 묻는 찬반 투표를 실시한다.
현재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과 더불어 1인당 성과급 4136만원, 격려금 2250만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노조는 회사 측에 계속해서 차세대 신차 생산 계획,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개발 및 생산,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생산 등을 문의하고 있으나 사측은 모두 계획 없다고 답하며 한국 시장 철수설이 불거지고 있다.
나머지 완성차 업체들도 상황은 비슷하다. 기아 노조는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점이 임금 인상의 주요 근거로 작용할 전망이며, KGM도 지난해 114억의 흑자를 기록한 만큼 높은 수준의 임금 인상률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 르노코리아 역시 지난해 출시한 중형 SUV인 그랑 콜레오스가 흥행하고 있어 노조와 난항을 겪을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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