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씨티케이, 비트코인 해킹 막는다…콜드월렛 양자 보안 솔루션 개발 착수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차세대 보안 팹리스 기업 아이씨티케이(ICTK, 456010)가 캐나다 양자 기술 전문 기업 BTQ 테크놀로지(BTQ Technologies, 이하 BTQ)와 콜드월렛 보안 솔루션 공동 개발을 위해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BTQ는 양자 내성 암호(Post-Quantum Cryptography, PQC) 분야의 전문가들이 설립한 캐나다 기술 기업으로, 양자 컴퓨팅 환경에서의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BTQ는 PQC 기반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를 하드웨어에 통합하는 솔루션을 통해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금융, 국방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 가능한 양자 안전 보안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캐나다와 미국, 독일 증시에 상장된 기업이다.

아이씨티케이는 이번 MOU를 통해 자체 기술인 물리적 복제 방지(VIA PUF)기술과 양사의 PQC 알고리즘 관련 기술을 결합 및 고도화해 양자컴퓨팅 시대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콜드월렛 보안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PQC가 적용된 콜드월렛 보안 솔루션은 암호화폐의 보안성을 위협하는 양자컴퓨터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2024년 12월 구글의 양자 프로세서 윌로우(Willow)의 개발 소식 발표 직후 대표적인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의 가격이 5~10% 가량 급락한 바 있다.

아이씨티케이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개발하는 콜드월렛 보안 솔루션은 강력한 보안성과 함께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보안 분야의 핵심 기술인 VIA PUF와 PQC를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여 양자 기술 사업 전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최영석 BTQ 부대표는 "아이씨티케이와의 협력은 양자 내성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술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라며 "양사가 보유한 보안 역량을 결합해 디지털 자산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솔루션을 함께 개발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아이씨티케이는 오는 6월 캐나다에서 개최되는 'Quantum Now' 포럼에 참가해 국내 양자보안 대표기업으로 해외 기업들과 다양한 협업도 구상하고 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씨티케이, 비트코인 해킹 막는다…콜드월렛 양자 보안 솔루션 개발 착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