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보험 시장은 국민 대다수가 가입할 만큼 풍부한 수요를 확보했음에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레드오션'으로 꼽힌다. 이에 보험사는 시장 내 입지 확보 차원에서 각종 새로운 상품과 마케팅과 같은 프로모션을 쏟아내고 있다. 본지는 'T·M·I(Too Much Insurance)'를 통해 보험사 정보를 들려주고자 한다.
오늘의 보험 TMI 주인공 △삼성화재 △AXA손해보험 △미래에셋생명 △iM라이프 △DB생명
◆'발명왕' 삼성화재, 보험업계 최초 '특허청장 표창' 수상
삼성화재(000810)는 지난 19일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한 '제60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보험업계 최초로 '특허청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세계 최초로 측우기를 발명한 1441년 5월 19일을 기념해 대한민국 발명 진흥에 공헌한 유공자를 포상하는 행사다.
국내 보험업계 최초로 '특허청장 표창'을 수상한 삼성화재는 지식재산권 강화 프로젝트 진행 및 국민의 안전과 건강에 밀접한 신기술을 발명해 사회 안전망 구축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삼성화재는 임직원의 지식재산권 인식 개선을 위해 '특허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및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시상과 인사이트 특강을 진행하는 'IP Festival'을 운영했다. 또 사내·외 특허 소식을 흥미롭게 전달하는 특허매거진 'YEP!(Your Extraordinary Patent!)'을 발간해 지식재산권 인식 개선에 앞장섰다.
이와 함께 작년에는 사내 특허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임직원이 언제든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으며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와 데이터를 DB화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삼성화재는 2024년 보험사 특허 출원 및 등록 건수 1위를 달성했고 '보험심사 자동화' '보험사기 적발' 등 특허를 기반으로 본업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AXA손해보험, 어린이 교통안전 위해 '안전 마법학교' 진행
AXA손해보험은 2025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으로 사단법인 희망조약돌과 함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 프로그램인 'AXA 안전 마법학교'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교통사고에 취약한 어린이들의 안전 의식 강화를 목적으로 수원시 율전초등학교 저학년 학생 65명을 대상으로 기획됐다.

악사손보의 자동차 사고 처리 담당 직원이 직접 알려주는 실생활 중심의 교통안전 강의 및 마술사의 안전수칙 퍼포먼스로 구성됐다. 이번 캠페인은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한 교통안전 교육뿐만 아니라 마술 요소를 결합한 퍼포먼스를 통해 횡단보도 이용법 등 꼭 지켜야 할 교통안전 수칙을 재미있게 전달해 초등 저학년 눈높이에 맞춘 것이 특징이다.
또 참가 학생들에게 부모님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교통안전 VR 체험교육 훈련 키트를 제공했다. VR 체험교육 훈련 키트는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만화책 형태의 안내 자료와 함께 구성돼 있어 어린이들이 부모와 함께 거주지 주변을 탐색하며 교통안전 수칙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다.
◆미래에셋생명, 15년 연속 '우수 콜센터' 선정
미래에셋생명(085620)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한 ‘2025년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KSQI) 콜센터 부문’ 조사에서 15년 연속 우수 콜센터(2011~2025년)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KSQI는 국내 산업 전반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 체감 수준을 수치화한 지표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2004년부터 매년 서비스 품질지수 우수 기업을 발표하고 있으며, 전문 모니터 요원이 48개 산업, 339개 기업 및 기관의 콜센터를 대상으로 각 100회의 모니터링 상담을 실시해 서비스 품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미래에셋생명 콜센터는 △신속한 상담 연결 △상담사의 친절하고 전문적인 응대 △고객 맞춤형 안내 등 모든 평가 항목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15년 연속 우수 콜센터에 선정됐다. 이는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과 지속적인 품질 혁신 노력이 만든 결실로 풀이된다.
한편 미래에셋생명은 디지털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세대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본격 착수했다. 이번 시스템 고도화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자체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결합한 멀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구현을 골자로 하며, 향후 생성형 AI 플랫폼을 도입해 고객 상담과 음성봇에도 AI 기술을 접목할 계획이다.
◆iM라이프, 6년 연속 '우수 콜센터' 선정
iM라이프는 KMAC 주관 '2025년 KSQI 콜센터 부문' 조사에서 6년 연속 우수 콜센터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iM라이프는 이번 조사에서 △서비스 품질 △수신여건 △맞이인사 △상담태도 △업무처리 △종료 태도 등 전 항목에 걸쳐 고루 높은 평가를 받으며 우수 콜센터로 선정됐다.

iM라이프는 지난해 5년 연속 우수 콜센터로 선정된 이후에도 상담사 교육 고도화와 상담 역량 강화 등 지속적인 고객 통화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
또한 고객 만족 경영을 핵심 철학으로 삼고 △상담사 교육 및 모니터링 △콜센터 품질 지표 고도화 △상담 시스템 개선 △현장 중심의 프로세스 개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고객 중심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DB생명, 4회 연속 '고객감동콜센터' 선정
DB생명은 KMAC 주관 '2025년 KSQI' 콜센터 부문에서 10회 연속 '한국의 우수콜센터' 및 4회 연속 '고객감동콜센터'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DB생명은 이번 조사에서 수신여건, 상담태도, 업무처리 등 서비스품질 영역 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10회 연속 한국의 우수콜센터로 선정됐다.

한국의 우수콜센터로 선정된 기업 중 공감표현, 경청태도 등의 공감 영역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아 4회 연속 고객감동콜센터에 선정되는 성과를 이뤄냈다.
특히 4회 연속 고객감동콜센터에 선정된 기업은 DB생명을 포함해 단 5개사 뿐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