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금융권과 공모펀드 상품설명 간소화 추진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주가연계증권(ELS) 사태 등 소비자가 금융상품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발생하자, 금융당국이 직접 금융권과 함께 개선을 추진한다.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29일 김미영 금융소비자보호처장 주재로 은행·증권사·자산운용사 등과 '공모펀드 상품설명 합리화 태스크포스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금감원은 금융회사가 판매 스크립트 낭독 등 경직적인 방식을 유지해 상품 설명에 불필요하게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로 인해 소비자가 정보 과잉으로 인해 상품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날 회의는 실제 펀드 가입 현장에서 소비자와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설명 합리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금융회사는 설명의 정도와 방식을 조정할 수 있도록 정보의 종류와 소비자 유형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또 상품설명성의 내용·형식을 핵심 정보 위주로 재구성해 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이기로 했다. 

금감원은 이번 회의 이후 감독국 실무자와 금융회사 실무자 등으로 구성된 '실무작업반 회의'를 진행해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렇게 마련된 개선방안을 토대로 올해 3분기 중 금융회사별로 후속 조치가 이행될 예정이다.

김미영 금소처장은 "미스터리 쇼핑과 국민인식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펀드 이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확인됐다"며 "이번 상품설명 합리화 태스크포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공모펀드를 더 쉽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가입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태스크포스 참여자들은 실제 판매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애로사항을 포함해 다양한 의견을 회의에서 적극적으로 개진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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