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라임경제] DL이앤씨(375500) 중심 '글로벌 톱티어(Top Tier) 군단'이 압구정5구역에서 향후 수십 년간 하이엔드 주거 기준점으로 남을 프로젝트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No.1 하이엔드 브랜드' 아크로(ACRO)를 비롯해 △'글로벌 설계 리더' 아르카디스(ARCADIS) △'초고층 구조 기술 리더' 에이럽(ARUP) 등이 설계·구조·시공 모든 영역에서 "최고 조합이 무엇인지를 증명하겠다"라는 전략이다.
DL이앤씨는 '압구정5구역'이라는 입지에 걸맞게 단순히 눈에 띄는 설계를 넘어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단 하나의 기준으로 남을 주거를 구현하기로 결정했다. 최근 화려함과 상징성에 집중한 설계가 시공·운영 단계에서 의도 다른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설계 출발점부터 실제 삶 질을 끌어올리는 공간 구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글로벌 건축·엔지니어링·컨설팅 그룹 '아르카디스'는 전 세계 30여개국에서 도시 개발·주거·상업·복합개발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고 있다.
아르카디스는 두바이 복합 프로젝트 '로열 아틀란티스 호텔&레지던스'와 로스앤젤레스 '포시즌스 프라이빗 레지던스'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하이엔드 레지던스에서 요구되는 △주거 프라이버시 △호텔 서비스 연계 △고급 상업시설과의 공존 구조를 설계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단순 고급 주거가 아닌, 라이프스타일 전체를 설계 영역으로 확장한 사례로 분석된다.
이처럼 아르카디스는 도시형 주거 단지부터 하이엔드 레지던스, 복합 주거 개발에 이르는 폭넓은 실적을 바탕으로, 주거 전반 기획·설계·운영 전략을 통합적으로 제안하고 있다. 이는 실제 거주자 생활 패턴과 장기 자산 가치, 도시와의 관계를 종합 분석해 설계에 반영한 접근 방식이 글로벌 시장에서 신뢰받은 결과다.
구조 설계 분야에서 글로벌 명성을 자랑하는 에이럽은 건축에서 구조를 '보이지 않는 뼈대'로 정의하고 있다. 구조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모든 공간 경험과 디자인 완성도를 지탱하는 핵심 요소라는 철학이다.
호주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구조 엔지니어로 참여한 에이럽은 당시 "구현이 불가능하다"라고 여겨진 곡면 지붕 구조를 현실로 만든 바 있다. 이외에도 △런던 초고층 랜드마크 '더 샤드' △싱가포르 리조트 '마리나 베이 샌즈' △미국 캘리포니아 '애플 파크' 등 세계적 프로젝트 구조 설계를 통해 공간 가능성을 확장하고 있다.
에이럽은 "구조가 단단해야 설계 자유로움이 살아나고, 시간이 지나도 공간 가치가 유지된다"라는 철학 아래, 주거 공간에서도 안정성과 합리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구조 설계를 지향한다.
DL이앤씨는 압구정5구역에서 아르카디스와 에이럽의 글로벌 설계·구조 역량을 실제 주거 공간으로 완성하는 역할을 맡았다. 대한민국 최고(最古) 건설사로 축적한 시공 기술과 품질 관리 노하우 바탕으로, 설계 단계에서 설정된 의도와 철학을 구현하는 게 DL이앤씨 핵심 경쟁력이다.
특히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 아크로는 한강변 중심으로 대한민국 최고 주거 가치를 형성한 상징적 브랜드로 평가되고 있다. 단순한 고급 아파트 브랜드가 아니라 입지·설계·구조·마감·시공 완성도 전반에서 실제 시장 가치로 검증된 하이엔드 주거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DL이앤씨가 지향하는 주거는 '보여주기 위한 집'이 아니다. 화려한 외관이나 일회성으로 부각되는 상징성보다 '실제 살 때 가치가 느껴지고, 시간이 지날수록 신뢰가 쌓이는 주거'를 목표로 삼고 있다. "구조라는 단단한 기반 위에 설계가 진행되고, 그 위에 거주자 삶이 자연스럽게 축적되는 공간을 짓겠다"라는 게 압구정5구역 핵심 설계 방향이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집에 삶을 맞추는 게 아니라 각자 삶에 집이 맞춰지는 설계 구현을 통해 압구정5구역이 세계적으로 상징적 프로젝트가 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겠다"라고 자신했다.
한편 DL이앤씨는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5구역 일대에서 조합원들에게 출근길 인사를 전하며 수주 참여를 공식화했다. 이날 DL이앤씨는 '공정 경쟁'을 선언하며, 투명한 수주 전을 약속했다. 압도적 브랜드 파워를 비롯해 △차별화한 상품성 △조합원 100% 한강뷰 설계 △가장 신속한 사업 추진 등을 내세워 압구정5구역의 성공적인 사업 파트너가 되겠다는 입장이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