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HD현대(267250)가 1974년 첫 선박을 인도한 지 반세기만에 세계 최초로 5000척의 선박을 건조·인도하는 금자탑을 쌓았다.
HD현대는 19일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선박 5000척 인도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기선 HD현대 회장과 △김태선 의원(울산 동구) △윤종오 의원(울산 북구) △박동일 산업통상부 실장 △안병길 해양진흥공사 사장 △박정석 고려해운 회장(한국해운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HD현대가 5000번째로 인도한 선박은 필리핀 초계함 2번함인 '디에고 실랑함(Diego Silang)'이다. 디에고 실랑함은 △길이 118.4m △폭 14.9m △순항속도 15노트(28㎞/h) △항속거리 4500해리(8330㎞)에 이르는 최신예 함정으로 지난 3월 진수돼 10월 필리핀 해군에 인도됐다. HD현대는 필리핀으로부터 총 10척의 함정을 수주한 바 있다.

HD현대는 1974년 1호선인 26만톤급 초대형 유조선 '애틀랜틱 배런(Atlantic Baron)호'를 시작으로 이번 필리핀 초계함 '디에고 실랑(Diego Silang)함'까지 총 68개국 700여개 선주사에 선박을 인도했다.
세부적으로는 △HD현대중공업에서 2631척 △HD현대미포에서 1570척 △HD현대삼호에서 799척의 선박을 인도했다. 우리나라보다 훨씬 오래된 조선 역사를 가진 유럽과 일본에서도 달성하지 못한 대기록이다.
선박의 길이를 250m로 가정할 경우, 선박 5000척의 총길이는 1250㎞에 달한다. 이 길이는 서울에서 도쿄까지의 직선거리(약 1150㎞)보다 긴 거리이며, 에베레스트산(약 8800m) 높이의 140배가 넘는다.
정기선 HD현대 회장은 "5000척은 대한민국 조선 산업의 자부심이자 세계 해양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꾼 도전의 역사다"라며 "함께 만든 도전의 역사를 바탕으로 다음 5000척, 또 다른 반세기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HD현대는 선박 5000척 인도라는 의미 있는 이정표를 기념해 조선 계열사 임직원과 사내 협력업체 근무자들에게 감사의 뜻으로 상품권 30만원권을 지급하기로 했다. HD현대 조선 3사는 지난해 △컨테이너선 △LNG선 △PC선 등 총 144척의 선박을 선주사에 인도한 바 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