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통화 중 실시간 AI 검색"...LG유플러스·구글, '익시오 AI 비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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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경제] LG유플러스는 13일 서울 종로구 센트로폴리스에 AI 신규 기능 설명회를 열고, 통화 중에도 실시간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공유하는 AI 비서 '익시오(ixi-O) AI 비서'를 공개했다. 특히 이번 서비스는 구글 클라우드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개발돼 AI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렸다.

"헤이 익시" 한마디로 통화 중 맥락 파악·정보 공유

최윤호 LG유플러스 AI 에이전트 추진그룹장(상무)이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포인트경제)
최윤호 LG유플러스 AI 에이전트 추진그룹장(상무)이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포인트경제)

익시오 AI 비서 서비스는 고객이 통화 중 "헤이 익시"라고 부르면 AI가 즉시 통화에 참여해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검색해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익시오 시연 현장 (포인트경제)
익시오 시연 현장 (포인트경제)

가령, 친구와 주말 약속을 조율하는 중 "헤이 익시, 이번 주말 날씨가 어떻게 돼?"라고 질문하면, AI가 즉시 검색한 결과를 음성과 텍스트로 동시에 제공하며 이 정보는 통화 상대방에게도 지체 없이 공유돼 대화의 흐름을 끊지 않고 자연스러운 정보 교환을 돕는다.

최윤호 LG유플러스 AI 에이전트 추진그룹장(상무)은 설명회 현장에서 실제 통화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익시오 AI 비서'의 구동부터 정보 검색·공유까지 이용 전 과정을 시연했다.

LG유플러스·구글, '익시오 AI 비서' 공개 (포인트경제)
LG유플러스·구글, '익시오 AI 비서' 공개 (포인트경제)

이어 최 상무는 "하루에 135만 명의 고객이 통화 중에 휴대폰 화면을 보면서 무언가 확인하거나 검색을 한다"며, "AI 비서는 통화 중 실시간으로 AI를 연결해 정보를 검색하는 세계 최초 사례다"라고 전했다.

구글 제미나이 기반의 'Actionable AI'로 고도

익시오 AI 비서는 구글의 최신 LLM인 '제미나이 2.5 플래시 라이브(Gemini 2.5 Flash Live)'를 활용해 개발됐다. 초저지연 스트리밍 AI가 적용돼 대화 흐름을 끊지 않고도 질문 의도를 파악해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캐런 티오 구글 아시아태평양 플랫폼·디바이스 파트너십 부사장이 LG유플러스와의 AI 사업 협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포인트경제)
캐런 티오 구글 아시아태평양 플랫폼·디바이스 파트너십 부사장이 LG유플러스와의 AI 사업 협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포인트경제)

캐런 티오(Karen Teo) 구글 아시아태평양 플랫폼·디바이스 파트너십 부사장은 LG유플러스와의 AI 파트너십을 "단일 제품을 넘어 소비자, 기업 인프라 전반에 걸친 심도 있는 전략적 협력 관계"라고 정의하며 전방위적인 AI 혁신 의지를 밝혔다.

특히 구글의 '제미나이 라이브 API'가 탑재된 익시오의 출시는 최첨단 AI 경험을 한국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대표 사례이며, 이는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유용한 대화형 AI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캐런 티오 부사장은 "구글 드라이브 대화 백업 기능과 구글 원/AI 프로 요금제 통합 등을 통해 익시오의 사용자 가치를 극대화할 것"이라며, "구글 클라우드,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등 '원 구글(One Google)'의 역량을 총동원해 LG유플러스의 AI 성공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Q&A

(왼쪽부터) 이진혁 ixi-O개발Task CTO(상무), 이상엽 CTO(전무), 이재원 컨슈머부문장(부사장), 최윤호 AI 에이전트 추진그룹장(상무) (포인트경제)
(왼쪽부터) 이진혁 ixi-O개발Task CTO(상무), 이상엽 CTO(전무), 이재원 컨슈머부문장(부사장), 최윤호 AI 에이전트 추진그룹장(상무) (포인트경제)

Q) 익시오 사용자 수가 현재 100만 명인데, 1년 서비스 기간과 MNO 가입자 수 대비 많지 않은 것 같다. 익시오 2.0 출시 후 활성 이용자 수를 어느 정도로 높일 계획인지, 구체적인 목표가 있는지?

A) 가입자 100만 명은 작년 11월 iOS 출시, 올해 5월 안드로이드 출시(전체 고객의 70%)를 고려할 때, 안드로이드 오픈이 늦었기에 적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지속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용자 충성도가 73%에 달해 '스티키니스(Stickness)' 측면에서 고객 만족도가 높다고 판단한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300만 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다음 해에는 대다수 고객이 사용하는 서비스로 만들 계획이다.

Q) 익시오 서비스에 직업 특화별 요약 기능들이 있던데, 내년에 이 기능을 더 늘려갈 계획이 있는지?

A) 익시오는 현재 20~40대 직장인들이 통화 녹음과 요약 기능에 큰 니즈를 보이고 있다. 특히 회의록 작성 기능에 대한 고객 반응이 좋다. 향후 특정 직업군이나 고객 세그먼트별로 특화된 회의록을 제공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부동산 종사자가 세입자나 고객과의 통화 내용을 요약해 주는 것에 큰 가치를 느끼고 있어, 이처럼 직업군이나 지역에 따라 세그먼트를 나누어 맞춤형 회의록을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점차 세분화될 것이다.

Q) 익시오 이용 시 개인적인 통화 내용에 민감한 정보가 오갈 수 있다. 익시오는 어떤 보안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고객이 불안해하지 않아도 되는지?

A) 익시오는 1.0 버전부터 통화 요약이나 STT(음성 텍스트 변환)를 서버에서 처리할 경우 감청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디바이스(On-device) 방식으로 구현했다. 서버로 통화 기록이 올라가는 경우는 고객이 학습용 동의를 한 경우뿐이며, 이때에도 민감한 개인 정보는 모두 비식별화 처리해 학습에 이용한다. 특히, 이번 AI 비서(2.0)의 경우, '헤이 익시' 호출 시에만 통화가 열리고 질문이 서버로 전송되며, 질문에 대한 답변이 끝나는 즉시 서버에서 질문 기록조차 삭제된다. 또한, 향후 보안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연내(12월 중)에 음성 통화 자체를 암호화해 저장하는 기능을 선보일 계획이다.

익시오는 통화 녹음·요약, AI 전화 대신 받기 등 기존 기능을 넘어, 통화 중 실시간 정보 제공과 통화 내용 맞춤형 요약 등을 통해 '나를 지켜주는 AI'를 넘어 '나를 대신해 주는 AI'로 진화하며 고객의 일상을 더욱 단순하고 편리하게 만들겠다는 포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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