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혁신 포항] '전국 최초 AI 자동화 시스템 도입' 경상권역 임산물 물류터미널 준공

프라임경제
 '전국 최초 AI 자동화 시스템 도입' 경상권역 임산물 물류터미널 준공
■ 파크골프장 총 603홀 조성 목표…시민 체육 복지 인프라 강화 나서


[프라임경제] 포항시는 10일 흥해읍 대련리 산152 일원에서 임산물 유통 혁신의 거점이 될 '경상권역 임산물 물류터미널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김일만 포항시의회 의장, 박은식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 손병웅 포항시산림조합장, 경북도 내 산림조합장 및 임업단체 대표,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해 준공을 축하했다.

이 사업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임업 생산력 저하와 임산물 유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2022년 산림청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추진됐다.

총사업비 40억원(국비 20억, 도비 6억, 시비 14억)이 투입됐으며 산림조합이 기부채납한 5000㎡ 부지에 2024년 12월 착공해 1년여 만에 복합거점 산지유통센터(연면적 964㎡)를 준공하는 결실을 맺었다.

임산물 물류터미널은 무주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건립된다.

특히 전국 최초로 로봇 기반 AI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임산물의 선별·살균·포장 등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것이 특징이다. 집하장과 저온·냉동 저장고, 자동선별시스템을 갖춰 청정 임산물의 신선도와 유통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킬 전망이다.

포항시는 이어 내년 착공 예정인 임산물 가공센터를 통해 임산물의 짧은 유통기한 한계를 보완하고, 산딸기 퓌레·송이 슬라이스·포장 산나물 등 가공 상품을 개발해 부가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이강덕 시장은 "이번 물류터미널 준공으로 지역 임산물의 경쟁력을 높이고, 생산부터 소비까지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유통 기반이 마련됐다"며 "향후 가공센터와 연계해 국내 유통망 확대와 해외 수출 기반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파크골프장 총 603홀 조성 목표…시민 체육 복지 인프라 강화 나서
초고령화 시대 대응, 시민 체육 인프라 강화 위해 파크골프장 확충 계획
  
포항시가 고령화 시대에 대응해 시민들의 여가와 시민 체육 복지 향상을 위한 파크골프장 시설 인프라 구축 강화에 나선다.


현재 포항에는 4개소 108홀의 파크골프장이 운영되고 있으나, 이용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도내 평균 홀당 인구가 2166명인 반면 포항은 4635명으로 시설 확충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이에 포항시는 남·북부 권역별 대규모 파크골프장 및 실내스포츠타운을 중장기 종합계획에 따라 단계적으로 조성해 누구나 생활 속에서 체육을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단기적으로는 오는 2027년까지 6개소 171홀을 추가 조성해 경북 최대규모인 총 10개소 279홀 규모로 확충한다. 이어 중기계획으로는 오는 2030년까지 남·북부권에 각각 72홀 규모의 대규모 파크골프장을 조성 추진한다. 

이는 기존 최대 홀수를 갖춘 형산강파크골프장 36홀의 2배가 넘는 규모로 완료 시 총 12개소 423홀로 도내 인구 대비 최대 홀수를 갖추게 된다.

이에 더해 2035년까지 남부권에 1개소 72홀, 북부권에 1개소 108홀을 추가해 총 14개소 603홀 규모의 인구 대비 홀수 기준 전국 최대 규모의 체육 인프라를 구축하며 실내연습장과 각종 편의시설까지 갖추도록 계획하고 있다.

중심권에는 스크린파크골프, 게이트볼장까지 포함한 복합 실내 스포츠타운을 건립해 계절과 날씨에 구애받지 않는 체육활동 환경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포항시는 이번 사업으로 구도심 상권 활력 회복, 체육 복지 사각지대 해소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고령층의 사회적 교류 확대와 시민 건강 증진으로 ‘가장 건강한 도시 포항’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갈 방침이다.

이강덕 시장은 "철강·이차전지 산업과 함께 체육복지 인프라를 강화해 전국에서 가장 건강한 도시로 만들겠다"며 "모든 세대가 함께 운동하고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창의·융합·혁신 포항] '전국 최초 AI 자동화 시스템 도입' 경상권역 임산물 물류터미널 준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