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 2025] 현대차, 소형 전기차 콘셉트카 '콘셉트 쓰리' 최초공개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소형 전기차의 새로운 방향성을 담은 '콘셉트 쓰리(Concept THREE)'가 글로벌 최초 공개됐다.

현대자동차(005380)는 9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5(Internationale Automobil-Ausstellung Mobility 2025)에 참가해 콘셉트 쓰리를 선보였다. 콘셉트 쓰리는 현대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소형 전기차 콘셉트카로, 해치백 형태의 개성 있는 디자인을 갖췄다.

현대차는 2019년 준중형 전기차 콘셉트카 45, 2020년 중형 전기차 콘셉트카 프로페시(Prophecy), 2021년 대형 전기차 콘셉트카 세븐(SEVEN) 등을 공개한 뒤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아이오닉 9을 차례로 출시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준중형 △중형 △대형 차급으로 이어지는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해왔다.


이번 콘셉트 쓰리는 차별화된 소형 전기차를 통해 아이오닉 라인업을 소형 차급까지 확장하겠다는 현대차의 비전을 담은 모델이다.

현대차는 내연기관에서 전기로의 전환 속도가 빠르고 해치백 차량에 대한 수요가 큰 유럽에서 이번 콘셉트카를 최초 공개함으로써 아이오닉 브랜드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콘셉트 쓰리는 현대차의 차세대 전동화 여정을 대표하는 모델이다"라며 "콤팩트한 차체 크기와 아트 오브 스틸 디자인 언어를 바탕으로 실용적이면서도 감성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모빌리티를 제공하고자 하는 비전을 담아냈다"고 설명했다.


콘셉트 쓰리는 공기역학적 성능을 강조한 해치백 디자인인 에어로 해치(Aero Hatch)가 적용됐으며, 소형 전기차임에도 불구하고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갖춰 실용성을 극대화했다.

차량 후면부에는 레몬 색상의 덕테일(Ducktail) 리어 스포일러가 장착돼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면서 스포티한 감성을 더했고, 수직형 테일게이트를 통해 실내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등 에어로 해치 방식을 기반으로 기능과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다.

콘셉트 쓰리는 아트 오브 스틸(Art of Steel) 디자인 언어를 기반으로 강인하면서도 역동적인 실루엣을 연출했다. 아트 오브 스틸은 스틸 소재의 자연스러운 탄성을 살리고 본연의 강인함과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기법이다.


외장에 스틸을 넓게 펼친 형태로 적용해 소재가 주는 탄성력과 곡선적인 느낌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정제된 인상과 부드러운 볼륨을 동시에 강조했다. C필러에서 사이드, 리어까지 이어지는 입체적인 볼륨은 차량 전체에 강렬한 존재감을 만들어냈다. 

또 면과 면들이 맞닿는 부분은 날렵한 경계선으로 처리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더욱 강조하고 이번 콘셉트카만의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로 적극 활용했다. 아울러 후면부에 배기구를 연상시키는 직사각형 스피커를 배치하고, 우주선을 닮은 듯한 하단 클래딩 부품을 과감하게 적용하는 등 시각적 몰입감을 더하는 요소들을 활용했다.

콘셉트 쓰리는 소재가 지닌 아름다움을 강조한 실내 디자인을 통해 탑승자가 신체적·정서적 편안함을 모두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냈다.


우선 시트, 도어 트림, 콘솔, 대시보드 등은 소재 고유의 질감과 특성을 그대로 살리면서 공간을 감싸는 형태로 디자인해 가구처럼 안락한 느낌을 구현했다. 실내 전반에 곡선 구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한층 더 부드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와 함께 BYOL(Bring Your Own Lifestyle) 위젯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레이아웃을 구현하고 모든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BYOL 위젯은 사용자가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하는 콘셉트 디자인이다.

평상시 운전석 대시보드에 배치돼 있는 BYOL 위젯은 시동을 켜는 순간 스티어링 휠 쪽으로 부드럽게 다가와 운전자에게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운전자는 이를 통해 시선과 손이 자연스럽게 닿는 위치에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운전 흐름에 방해를 받지 않고 직관적인 제어와 몰입감 있는 주행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앞으로도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아이오닉 브랜드의 비전을 알려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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