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최근 KT(030200)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경기도 광명·서울 금천 지역 등에서 발생한 소액 결제 피해와 관련해 당국이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고 원인조사에 착수했다. KT는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KT로부터 전날 오후 7시 16분에 침해사고 신고 접수를 받고 KT에 관련 자료 보전을 요구한 후 KT(우면동)을 방문해 상황을 파악했다.
정보통신망법은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해킹 등 침해 사고가 발생한 것을 알게 된 때로부터 24시간 이내에 사고 발생 일시, 원인 및 피해 내용 등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나 KISA에 신고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추가 피해 우려 등 침해사고의 중대성, 공격 방식에 대한 면밀한 분석 필요성을 고려해 이동통신 및 네트워크 전문가를 포함한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신속하게 조사에 착수했다.
아울러 정보보호 분야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단'을 구성해 사고 관련 기술적․정책적 자문을 받는 등 철저한 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2차관은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국내 최고 전문가 참여하는 조사단을 구성해 신속한 원인 파악 및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수사를 진행하는 경찰과도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했다.
KT는 "소액결제 피해 고객에게는 어떠한 금전적 피해가 가지 않도록 사전조치 등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결제 한도 하향 조정 등 고객 피해 최소화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KT는 5일 새벽부터 비정상적인 소액결제 시도를 차단했고 이후 현재까지 추가적인 발생이 확인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했다. 지금까지의 신고 건들은 차단 조치 이전에 발생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KT는 "개인정보 해킹 정황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어 "고객 피해 발생 등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며 "경찰 수사와 정부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조속히 사건이 규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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