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줍줍] 미래에셋자산·신한자산운용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매년 고공 성장하는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이에 자산운용업계 시장 선점 경쟁도 치열하다. 'ETF줍줍'은 매일 쏟아지는 ETF 업계 최신 뉴스를 모은 브리핑 코너다. 최신 시장 동향·투자 전략·전문가 분석까지 한번에 전달한다.

6일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ETF 뉴스.


◆미래에셋 'TIGER 미국AI소프트웨어TOP4Plus ETF' 신규 상장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한국거래소에 'TIGER 미국AI소프트웨어TOP4Plus ETF'를 상장한다고 9일 밝혔다.

'TIGER 미국AI소프트웨어TOP4Plus ETF'는 AI 시장 중심에 있는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에 투자한다. 기초지수는 'Akros U.S AI Software TOP4 Plus Index'로, 팔란티어, 오라클, 피그마, 앱플로빈, 탬퍼스 AI 등 각 산업별 핵심 AI 소프트웨어 기업 10종목에 투자한다.

특히 최근 AI 소프트웨어 시장을 주도하는 '팔란티어'에 집중 투자한다. 팔란티어는 자체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 의사결정까지 일원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주목받고 있다. 8일 기준 'TIGER 미국AI소프트웨어TOP4Plus ETF'의 팔란티어 투자 비중은 21.96%다.

팔란티어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시너지 창출하고 있는 '오라클'에도 집중 투자한다. 오라클은 미국의 글로벌 소프트웨어·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으로, 특히 데이터베이스 분야에서 오랫동안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앱플로빈은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AI 기술을 활용해 광고 마케팅을 최적화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앱플로빈 매출은 2018년 이후 연평균 약 37.4%의 성장률을 기록 중이며, 특히 이달부터 미국 S&P500 지수에 편입될 예정으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AI 기반의 헬스케어 기업 탬퍼스 AI 역시 정밀 의료 분야를 선도하며 가파른 사업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TIGER 미국AI소프트웨어TOP4Plus ETF'는 AI 소프트웨어 밸류체인과 주요 산업별 핵심 기업을 선별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팔란티어를 중심으로 오라클, 피그마, 앱플로빈을 약 70% 비중으로 편입하며, 특히 국내 상장된 패시브 ETF로는 최초로 피그마를 편입해 AI소프트웨어 시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투자 가능하다.

김남호 미래에셋자산운용 글로벌 ETF운용본부장은 "지난해부터 미국 AI 하드웨어 기업들에 비해 AI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실적 호조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TIGER 미국소프트웨어TOP4Plus ETF'는 AI 소프트웨어 밸류체인의 핵심 기업을 빠짐없이 투자함으로써 앞으로 펼쳐질 AI 소프트웨어 성장의 수혜를 적극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신한운용 'SOL 미국테크 TOP10' 순자산 2000억원 돌파

신한자산운용의 'SOL 미국테크 TOP10 ETF'의 순자산이 2000억원을 돌파했다.

SOL 미국테크 TOP10 ETF는 개인 투자자들에게 연금 계좌에 필수로 편입해야 하는 투자처로 자리잡은 미국 빅테크 기업을 연 0.05%의 저렴한 보수로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상장 이후 연금 및 ISA 등의 절세계좌를 활용한 투자자의 수요가 꾸준히 몰리며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미국의 관세 이슈, 중국의 딥시크 등장에 따른 충격 등 미국 빅테크 기업의 주가 변동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국내 증시 상승에 따른 투자자 이탈에도 불구하고 연초 이후 개인투자자의 순매수 금액은 270억원에 달했다. 

최근 한 달 간 구글, 브로드컴이 각각 16.42%, 13.34% 상승한 가운데 SOL 미국테크 TOP10 ETF의 수익률 또한 2.85% 상승했으며 3개월 수익률은 19.05%에 달한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총괄은 "안정적인 실적과 함께 AI 전략 강화를 발표한 애플과, 검색엔진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재확인한 구글이 최근 강하게 상승하며 ETF 수익률에 기여했다"며 "미국의 주요 빅테크 기업들은 AI, 반도체,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등 글로벌 성장의 핵심 동력을 장악하고 있어 개별 기업의 성장 모멘텀이 ETF 전체 성과로 이어지는 구조적 강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투자자 입장에서는 연금·ISA와 같은 절세계좌를 활용한 장기 적립식 투자 시 이러한 글로벌 혁신 기업의 성장을 안정적으로 누릴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SOL 미국테크 TOP10 ETF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주식 중 테크 관련 기술주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상품이다. 구성 종목은 국내 투자자에게 익숙한 엔비디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구글), 아마존, 메타, 테슬라, 브로드컴 등이 포함된다. 2024년 5월 상장 이후 누적 성과는 47.83%에 달한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ETF줍줍] 미래에셋자산·신한자산운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