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달리는 국내 전기차시장, 중국산 비중 확대 한몫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국내 전기차시장이 다시 달리기 시작했다. 지난해 침체를 딛고 불과 8개월 만에 지난해 연간 판매량 수준에 도달하면서 위기론을 불식시켰다. 

신차효과와 정부 정책 지원이 수요 회복의 불씨를 지폈고, 억눌려 있던 대기수요가 한꺼번에 분출되면서 시장은 다시 성장 궤도에 올랐다. 최근에는 중국산 전기차 비중 확대도 주목할 변화로 떠올랐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2025년 1~8월 전기차 판매량은 총 14만2456대로 전년 동기(9만5986대)보다 48.4% 증가했다. 특히 불과 8개월 만에 지난해 연간 판매량(14만6734대)에 근접했다. 또 전체 신규 등록 차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8.9%에서 12.7%로 3.8%포인트 증가했다. 

아울러 8월 판매량인 2만4409대의 경우 월간 기준 7월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실적이었으며, 4월 이후 5개월 연속 전년 동월 증가도 이어갔다. 

국산 전기차는 전년 동기 대비 48.2% 증가한 8만6777대가 판매돼 전체 시장의 60.9%를 차지했다. 수입 전기차는 48.6% 증가한 5만5679대가 판매됐는데, 수입차 중 중국산 전기차는 전년 동기 대비 69.4% 증가한 4만2932대가 판매됐다. 이는 전체 전기차의 30.1%를 차지했다.


실적 반등 배경에는 출시된 신차효과가 가장 컸다. 지난 5월 국내에 출시한 테슬라의 신형 모델 Y가 2만8000대 이상 판매되며 수요를 이끌었고 △기아 EV3 및 레이 EV △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등 가격경쟁력을 갖춘 보급형 및 소형 전기차들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더불어 대형 SUV인 현대차 아이오닉 9과 KG 모빌리티의 픽업트럭 무쏘 EV 등 다양한 차종의 신차 출시도 판매량 증가에 기여했다.

정부의 정책 지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지난 2월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이 전년 대비 빠르게 시작돼 2월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560% 증가한 1만3128대를 기록했다. 아울러 제조사들의 신차 판촉 경쟁과 더불어 제조사 할인에 연계한 추가 보조금 정책이 전기차 가격 하락을 유도해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자극했다.

또 하나의 축은 대기수요 분출이다. 2024년까지 이어진 반도체 수급난과 글로벌 물류 차질, 일부 신차 인도 지연으로 억눌려 있던 수요가 올해 한꺼번에 출고로 이어졌다. 이에 업계에서는 2024년이 관망기였다면, 2025년은 전기차 구매가 다시 본격화되는 전환점이라고 평가도 나온다.

이처럼 최근 국내외 제조사들이 △경형 △세단형 △대형 SUV 등 다양한 신형 전기차와 경제성을 갖춘 모델을 출시하면서 판매 회복세가 뚜렷하다. 특히 연초 정부의 보조금 조기 집행과 제조사 할인 연계 추가 지원금 등의 정책이 판매 활성화에 기여했다.

다만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무공해차 450만대 보급 목표, 올해 목표 물량 33만대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친다.

무엇보다 국내 전기차시장 회복과 더불어 중국산 전기차 비중이 확대되고 있고, 미국의 관세 부과와 각국의 자국 중심 보호무역 조치로 인해 국내 전기차 생산 및 수출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내수시장 활성화가 경쟁력 유지를 위한 대안으로 꼽히고 있으며, 국산 전기차 가격 경쟁력 확보와 국내 제조 기반 유지를 위해 '국내생산촉진세제' 등 인센티브 도입 필요성이 제기된다.

뿐만 아니라 연말 보조금 조기 소진으로 수요 이탈을 막기 위해 지자체 차원의 추경 검토가 요구되며, 충전편의성이 구매결정의 핵심 요소인 만큼 충전설비 보급 확대를 위한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

강남훈 KAMA 회장은 "현시점은 대미 수출이 제한되고 현지 전기차 생산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내수 전기차시장을 활성화하는 것이 국내 전기차 경쟁력 유지를 위한 대안이다"라며 "국산 전기차의 가격경쟁력 확보와 국내 제조 기반 유지를 위해 '국내생산촉진세제' 등의 인센티브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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