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데일리 = 심지원 기자] 지난 8월 전 세계 발주량이 전년 동기 대비 65% 급감했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는 8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이 244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82척)로 전월(297만CGT) 대비 18% 감소, 전년 동기(693만CGT) 대비 65% 감소했다고 5일 밝혔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38만CGT(57척)를 수주하며 점유율 57%로 1위에 올랐다. 한국은 56만CGT(8척)로 23%를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다. CGT를 척수로 나눈 척당 환산톤수는 한국이 7만CGT, 중국이 2만4000CGT로 한국이 중국의 2.9배였다.
1~8월 전 세계 누계 수주는 3448만CGT(1912척)로 전년 동기 4014만CGT(2190척) 대비 14% 감소했다. 이 중 한국 891만CGT(251척·26%), 중국은 1396만CGT(872척·40%)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 17% 감소한 실적을 나타냈다.
8월 말 전 세계 수주 잔량은 전월 대비 98만CGT 감소한 1억6490만CGT다. 한국 3452만CGT(21%), 중국이 9992만CGT(61%)를 차지했다.
한국은 전월 대비 70만CGT, 중국은 42만CGT 각각 증가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한국은 477만CGT 감소, 중국은 1360만CGT 늘었다.
8월 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7월(186.65)보다 0.39포인트(p) 떨어진 186.26으로 보합 수준을 유지했다. 5년 전인 2020년 8월(126.97)보다 47% 상승했다.
선종별 선가는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2억50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2~24k TEU) 2억7300만달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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