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그룹 차원 ESG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투명성·신뢰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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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본사 사옥. /현대백화점그룹

[마이데일리 = 방금숙 기자] 현대백화점그룹 지주회사인 현대지에프홀딩스는 그룹 차원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공시하기 위해 ESG 데이터 통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6일 밝혔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속가능경영 국제 표준인 ‘GRI’와 ‘SASB’에 부합하고 현대백화점과 현대홈쇼핑·현대그린푸드·한섬·현대리바트 등 16개 계열사의 ESG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든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는 국내 ESG 공시 의무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데이터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강화한 관리 체계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통합 시스템에는 각 계열사의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가 포함돼 투자자와 이해관계자에게 일관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환경 부문에서는 온실가스, 에너지, 폐기물 등 약 100개 항목, 사회 부문에서는 임직원 현황, 윤리제보, 법률 위반 건수 등 90개 항목,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이사회 운영, 내부감사기구 운영 등 60여개 항목을 포함해 250여개 관리 지표를 운영한다. 계열사는 사업 특성에 따라 세부 지표를 맞춤 선정해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한 ‘2025년 ESG 베스트 기업 100’에 6개 계열사가 이름을 올렸고, 지난해 한국ESG기준원(KCGS) 평가에서는 12개 상장 계열사 중 10개가 2년 연속 통합 A 등급 이상을 획득한 바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ESG는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이자 글로벌 투자자와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좌우하는 기준”이라며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지주회사를 중심으로 그룹 전반의 지속가능경영 기반을 공고히 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진정성 있는 ESG 경영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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