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용 쿠폰 임의 소멸'...공정위, 야놀자 5.4억·여기어때 10억 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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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경제] 온라인 숙박예악 시장에서 각각 1, 2위 사업자인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입점업체인 모텔들이 비용을 지불한 쿠폰을 임의로 소멸시켜 당국의 제재를 받게 됐다.

숙박어플 야놀자와 여기어때 BI
숙박어플 야놀자와 여기어때 BI

공정거래위원회는 12일 공정거래법을 위반한 야놀자와 여기어때에 과징금 총 15억4000만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야놀자는 5억4000만원, 여기어때는 10억원이 각각 부과됐다.

온라인 플랫폼에서 광고와 할인쿠폰은 입점업체가 소비자를 유인하고 매출을 늘리기 위한 핵심 판촉수단이다. 소비자는 할인쿠폰을 이용해 객실예약 시 표시된 정액(3천원, 5천원, 1만원 등) 만큼 객실가격을 할인받을 수 있다.

야놀자와 여기어때는 입점한 중소 숙박업소에게 쿠폰비용을 포함한 광고상품을 판매한 뒤 사용되지 않은 쿠폰을 별도 보상 없이 임의로 소멸시켰다.

공정위는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이런 상황을 이용해 고급형 광고 상품에 할인쿠폰을 포함시켜 판매했다고 봤다.

야놀자와 여기어때 조치 내용 /공정거래위원회
야놀자와 여기어때 조치 내용 /공정거래위원회

야놀자는 '내주변쿠폰 광고', 여기어때는 'TOP추천'이나 '인기추천패키지' 등 고급형 광고 상품에 할인쿠폰을 연계해 판매했으며 입점업체가 지불하는 광고비에 쿠폰 비용이 포함돼 있었다. 야놀자의 경우 예를 들어입점업체가 내주변쿠폰 광고를 구매하면 월 100~300만 인 광고비의 10~25%가 쿠폰으로 지급됐다. 문제는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입점업체가 비용을 부담한 할인쿠폰이 소비자에게 사용되지 않았고 남을 경우 환급이나 이월 조치 없이 일방적으로 소멸시켰다는 점이다.

야놀자는 광고계약 기간인 약 1개월이 지나면 미사용 쿠폰을 소멸시켰고 여기어때는 쿠폰의 유효기간을 하루로 두고 미사용 쿠폰을 소멸시켰다.

공정위는 야놀자와 여기어때의 행위가 우월한 거래상 지위를 남용해 입점업체에게 부당한 불이익을 제공한 행위라고 판단했다.

국내 온라인 숙박예약 플랫폼 사업자인 야놀자와 여기어때는 대부분의 중소 숙박업소가 입점해 있고 소비자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어 거래상 우월적 지위를 갖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입점업체는 쿠폰 비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이미 광고비에 포함하여 지불했음에도 미사용 쿠폰이 소멸되며 금전적 손해를 입게 됐다.

이에 공정위는 이들이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다고 보고 향후 금지명령과 함께 야놀자에는 5억4000만원, 여기어때에는 1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박정웅 공정거래위원회 제조업감시과장이 1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온라인 숙박예약 플랫폼 사업자인 ㈜놀유니버스와 ㈜여기어때컴퍼니가 중소 숙박업소에게 불이익을 준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부과한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정웅 공정거래위원회 제조업감시과장이 1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온라인 숙박예약 플랫폼 사업자인 ㈜놀유니버스와 ㈜여기어때컴퍼니가 중소 숙박업소에게 불이익을 준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부과한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정위는 여기어때가 소멸시킨 미사용 쿠폰 금액은 359억원에 달했고 야놀자의 경우는 12억원 수준이었다는 점을 감안했다. 또 여기어때의 쿠폰 유효기간이 하루에 불과했고 야놀자의 경우는 약 1달로 여기어때의 행위가 더 부당했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야놀자는 공정위 조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해 5월 내주변쿠폰 광고의 판매를 중단했고, 여기어때도 쿠폰 연계 광고상품의 판매를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박정웅 공정위 제조업감시과장은 "이번 조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대표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빈번하게 활용되는 할인쿠폰과 관련해 플랫폼 사업자가 입점업체들에게 피해를 초래한 불공정거래행위를 시정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입점업체에 대한 불공정한 행위를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공정한 플랫폼 생태계 조성을 위해 법위반행위 확인시 엄중 조치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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