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SK텔레콤(017670)이 해킹 사태로 인한 가입자 이탈을 막기 위해 '위약금 면제' 카드를 꺼내면서, 이동통신 시장에 다시금 '보조금 전쟁'의 전운이 감돌고 있다.
번호이동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삼성전자(005930)의 신작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와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폐지까지 맞물리며 이통 3사의 고객 쟁탈전이 최고조에 달할 전망이다.
◆"사실상 조건 없는 탈출구"…SKT에서만 1만명 이상 이탈
9일 업계에 따르면 SKT가 위약금 면제를 발표한 직후인 지난 5일, SKT에서 타 통신사로 이동한 고객 수는 총 1만660명에 달했다. 같은 날 전체 번호이동 건수는 1만9323명으로 전일(1만836명) 대비 78.3% 급증했으며, 이중 절반 이상이 SKT 이탈로 집계됐다.

다만 KT(030200)에서 3131명, LG유플러스(032640)에서 3664명이 SKT로 유입되면서 순감 규모는 3865명에 그쳤다. 이는 전날보다 오히려 26명 순증한 수치로, 위약금 면제가 실제 이동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SKT는 앞서 해킹 피해와 관련해, 지난 4월18일 이후부터 오는 7월14일까지 해지한 약정 고객을 대상으로 위약금을 면제한다고 발표했다. 이어 이날 장기 입원, 군 복무, 해외 체류 등 불가피한 사유로 기한 내 해지를 하지 못한 고객에게도 예외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단통법 폐지·삼성 신작 출시 맞물린 '3중 변수'
시장에선 이달 중순 이후부터 이동통신사의 보조금 경쟁이 정점을 찍을 것으로 보고 있다. 변수는 세 가지다.
우선 오는 22일 단통법 폐지로 통신사의 공시지원금 상한(기존 15%)이 사라진다. 여기에 삼성전자가 신작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번호이동 수요가 급증할 가능성이 커졌다. 삼성은 이날 저녁 갤럭시 Z 폴드7·플립7을 전 세계에 최초로 공개하고, 오는 15일부터 사전예약에 돌입할 예정이다.
그간 업계와 시민단체 일각에선 '단통법 폐지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회의적 시선도 존재했다. 하지만 위약금 면제 발표로 불이 붙은 고객 이탈 흐름과 맞물려 보조금 마케팅이 전면 재개될 수 있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SKT 역시 전략을 고도화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임봉호 SKT MNO사업부장은 지난달 24일 일일 브리핑에서 "7월 단통법 폐지와 삼성 폴더블폰 출시 일정에 맞춰 전체적인 마케팅 플랜을 마련 중"이라며 "빠른 영업 정상화를 위해 내부 시스템을 정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로 일부 판매점에서는 지난 주말부터 갤럭시 S25, 아이폰16 등 플래그십 모델을 중심으로 번호이동 시 80만~100만원대의 지원금이 쏟아지고 있다는 후문도 나온다.
◆정부 "불법 보조금 단속 강화"…현장선 '공짜폰' 성행
이처럼 보조금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정부는 이동통신사의 불법 보조금 지급과 허위·과장 광고 여부에 대한 점검에 착수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7일 이통 3사의 마케팅 책임 임원들을 불러 과열 경쟁 자제를 공식 요청했다. 이는 SKT의 위약금 면제 발표 직후, 주요 유통망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불법 보조금, 소비자 불안 조장 마케팅 등이 확인된 데 따른 조치다.
KT는 유통망 대응 문건에 "지금 번호가 우리 아이에게 위험할 수 있다", "SK텔레콤이 위약금 없이 보내주는 이유는 구조신호" 등의 표현을 담아, 위기감을 조성하는 방식으로 고객을 유도한 정황이 포착됐다. 일부 LG유플러스 대리점은 SKT 해킹 피해 집단소송 대행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이에 SK텔레콤은 KT의 불법 보조금 살포와 불안 마케팅 행위를 지적하며 방통위에 신고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위는 현재 실태점검을 진행 중이며, 위반 사항이 확인되면 즉각 조사와 제재에 나설 방침이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SKT 해킹 사태가 단기적으로는 고객 이탈을 불렀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장 전반의 마케팅 판도를 흔드는 기폭제가 되고 있다"며 "단통법 폐지와 맞물린 보조금 경쟁 재점화는 이통 3사 점유율 전쟁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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