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토스(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는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외국인 가입자가 총 46만명에 달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36만명에서 약 30% 증가한 수치다.
이 수치는 국내 체류 외국인 전체(약 265만명)의 약 17%에 해당한다. 미국, 중국, 베트남 등 체류 외국인 비중이 높은 국가를 포함해 총 178개국의 외국인 이용자가 토스에서 금융 생활을 시작했다.
가장 높은 가입자 성장률을 기록한 국가는 베트남으로, 전년 대비 85%의 증가세를 보였다. 토스 측은 “최근 베트남 교민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토스의 편의성이 입소문을 타며 빠르게 확산된 영향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토스 측은 가입자 수 확대의 배경으로 △외국인 친화적 인증 시스템 개선 △앱 내 금융 서비스에 대한 외국인 접근성 제고 △영어 적용 범위 확대 등을 꼽았다.
국내 대부분의 인증 절차는 내국인을 기준으로 설계된 후 영문화에 그친 수준이 많아, 특히 중동권 및 스페인어권처럼 이름 구조가 긴 외국인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이 컸다. 토스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해 어떤 국적 사용자도 무리 없이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외국인 사용자 유입의 핵심 기반이 됐다고 토스 측의 설명이다.
아울러 외국인에게도 내국인과 동일한 금융 서비스 이용 환경을 제공한 점도 주효했다. 외국인 고객들은 토스에서 송금부터 체크카드, 마이데이터, 토스페이, 병원비 환급 신청, 앱테크 기능까지 폭넓은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 모든 주요 서비스를 영어로 제공하는 국내 플랫폼은 토스가 유일하다.
토스는 또한 올해 1월부터 5개월간의 베타테스트를 거쳐, 앱 전반에 영어 서비스를 정식 도입했다. 한국어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사용자들도 금융 서비스는 물론, 만보기와 같은 앱테크까지 100여 개의 서비스를 영어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토스 관계자는 “지난 상반기 동안 외국인만을 위한 이벤트를 전개하거나, 전용 해외송금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토스라는 브랜드를 적극 알릴 수 있었다”며 “3분기 내 다국어 지원을 추가로 확대해, 외국인에게 친절한 금융 플랫폼으로 지속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시사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