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대한항공 마일리지 통합안 '퇴짜'…"보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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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CI를 적용한 대한항공 보잉 787-10 항공기. /대한항공

[마이데일리 = 심지원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한항공이 제출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통합안을 즉시 보완하라고 요구하며 사실상 '퇴짜'를 놓았다.

공정위는 12일 "오늘 제출된 통합방안은 공정위가 심사를 개시하기에는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다고 판단해 대한항공 측에 즉시 수정·보완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마일리지 사용처가 기존 아시아나항공이 제공하던 것과 비교해 부족했고, 마일리지 통합비율과 관련한 구체적인 설명 등에서 미흡한 부분이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공정위는 대한항공이 제출한 통합방안을 따로 공개하지는 않았다.

공정위는 "통합방안의 조건으로 아시아나 소비자들의 신뢰를 보호하고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아야 하고,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 소비자들의 권익이 균형있게 보호돼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적 관심 사항인 만큼 국민의 기대와 눈높이에 부합하는 수준이 마련돼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현재 공정위는 지속적인 수정·보완을 거친 후 적절한 시점에 다양한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절차를 고려하고 있다. 향후 심사관의 검토 및 필요한 의견청취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위원회에 상정할 심사보고서가 작성될 예정이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해 12월 12일 두 회사의 기업결합 이후 6개월 내에 마일리지 통합안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또 공정위는 두 회사의 기업결합을 조건부 승인하면서 '소비자에게 불리한 마일리지 통합 및 변경 금지' 조건을 내건 바 있다.

대한항공 측은 "항공 소비자의 기대에 부합하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경청하는 자세로 향후 과정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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