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위크=연미선 기자 먹거리 가격 인상이 계속되고 있다. 가공식품 물가 지수도 본격적으로 오름세를 나타내기 시작한 가운데, 일각에선 국정 공백을 틈타 기업들이 우후죽순 가격 인상 흐름에 편승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 정부 “불합리한 가격 인상 시 정부 지원 차등화 고려”
올해 초부터 커피‧라면‧과자류 할 것 없이 많은 식품기업이 가격을 인상한 가운데, 발효유 카테고리에서도 제품 판매가 인상이 이어지고 있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지난 1일부터 흰 우유를 제외한 54개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7.5% 인상했다. 흰 우유 제품은 가격 인상에서 제외됐다.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빙그레는 지난 8일 요플레‧닥터캡슐 등의 발효유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고 밝혔다. 출고 가격 기준으로 요플레 오리지널 멀티(4개입)는 5.3%, 닥터캡슐은 4.0% 오를 예정이다. 가격 인상은 유통채널과 협의를 거쳐 5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요플레 오리지널 멀티(4개입)의 소비자가는 3,780원에서 3,980원으로 오르게 됐다.
빙그레는 “이번 가격 인상 제품들의 주요 원부자재 가격이 지속 상승해 부담이 늘고 있다”고 설명하며 “또한 인건비‧에너지 비용 증가에 따른 원가 압박이 가중되는 상황”이라고 배경을 밝혔다.
이런 가운데 앞선 3월 빙그레는 커피, 과채음료, 아이스크림 일부 제품에 대해 가격을 인상한 바 있다. 아카페라 사이즈업(350ml), 따옴(235ml) 등에서 200~300원 가격이 올랐다. 아이스크림 제품 중에는 더위사냥, 슈퍼콘‧붕어싸만코가 200원 인상됐다.
이와 관련해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빙그레 측에 유제품의 주원료인 국내 음용유용 원유가격이 동결됐고, 최근 자사 다른 제품의 가격 인상이 있었던 점 등을 감안해 제품 가격 인상 자제 및 인상 시기 이연을 요청했다”면서 “그러나 빙그레는 유제품에 첨가되는 국내 감귤 농축액, 수입 딸기시럽 가격 상승 등을 이유로 이달 말부터 제품 가격 인상을 결정하고 유통업체에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식품업계의 원가 부담 완화를 위해 식품 원재료에 할당관세 적용, 수입 부가가치세 면세와 같은 세제·금융지원을 지속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할당관세 지원 등으로 원가 부담이 줄어들었음에도 불합리하게 가격을 올리는 기업에 대해서는 정부 지원을 차등화하는 등 정책효과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 ‘4.1%’… “업계와 인상률‧시기 협의 지속”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6.38(2020년 기준=100)로 전년 동월 대비 2.1% 상승한 가운데,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이 4.1%를 기록했다. 국내 식품업체들이 잇따라 제품 판매가 인상을 발표하면서 먹거리 물가 상승폭이 커진 것이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최근 업계의 가격 인상은 코코아·커피 등 국제 원재료 가격과 환율, 인건비·공공요금 등 경영비 상승 등 복합적 요인에 따라 매출원가율이 상승하고, 영업이익률이 떨어지는 등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제 아라비카 원두 가격은 지난 2월 톤(t)당 8,874달러까지 치솟았다. 5월 기준으로는 8,762달러로 집계됐다. 초콜릿 제품의 원재료가 되는 코코아도 지난 1월 톤당 1만1,160달러까지 올랐다. 5월 기준으로는 9,155달러로 소폭 내려간 상태다. 원‧달러 환율은 지난달까지 1,400원대에 머물렀다가 이번 달 들어 1,382원까지 내려갔다.
가공식품 가격 인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5월부터 가격이 오른 제품도 다수 있다. 이러자 내달 3일 조기 대선을 앞둔 시점 국정 공백을 틈타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함께 가격 인상 자제 요청과 지원책을 내놓는 정부의 목소리도 힘이 빠진 모양새라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농식품부는 “물가 부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공식품 가격 인상 시 업계와 인상 품목, 인상률, 인상 시기 조정 등 협의를 지속하고 있다”면서 “식품업계와 간담회, 업체 사전 협의를 통해 인상 대상 제품 중 일부를 제외하고 인상률을 낮추는 한편, 인상 시기를 분산‧이연하여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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