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유통업계가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임직원 가족 행사부터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 공헌 캠페인까지 연이어 전개하고 있다.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아모레퍼시픽(090430)과 함께 가족돌봄청년들을 응원하는 시간을 가졌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지난29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더큰집’에서 아모레퍼시픽,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함께 아픈 가족을 전담으로 돌보며 생계를 꾸려가는 청년들을 위한 '우아한땀방울'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우아한형제들과 아모레퍼시픽 임직원 40여명이 모여 보건복지부와 희망친구 기아대책을 통해 발굴된 가족돌봄청년 200명을 위해 ‘봄봄봄’ 키트를 제작하고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봄봄봄' 키트는 가족돌봄청년들이 스스로를 돌보고 미래를 꿈꾸는 여유를 되찾길 바라는 의미를 담아 제작됐다. ‘다시 돌아온 봄, 나를 돌봄, 미래를 그려봄’이라는 표어 아래 양사 임직원들이 본인에게 위로와 힘이 되었던 문구를 담은 응원 카드를 준비하고, 아모레퍼시픽에서 준비한 생활용품 선물세트와 우아한형제들이 준비한 배민상품권, 배민문방구 제품을 선물로 마련했다.
이번 활동은 지난 7일부터 19일까지 약2주간 진행된 가족돌봄청년 지원 캠페인 '나의 장바구니'와 연계해 기획됐다. 이 캠페인은 가족돌봄청년을 발굴, 지원하는 사업을 개시한 보건복지부와 청년사용자가 많은 배달의민족이 앱 내 고객과 함께 사회적 가치를 만들기 위해 진행한 소셜 캠페인이다.
2주간 진행된 캠페인에는 약 5만명의 고객이 참여했으며, 카카오톡 공유 이벤트에는 1만2000여명의 고객이 동참했다. 가족돌봄청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시키고, 해당 청년들이 실질적 정책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동아오츠카는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 직업 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 부산에서 '포카리스웨트 수분 팡팡 운동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5월1일부터 6월1일까지 키자니아 부산 5층 중앙광장(과학수사대 C.S.I 앞)에서 진행되며,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놀며 체력을 발산하고 포카리스웨트로 수분을 충전할 수 있는 스포티한 체험형 콘텐츠로 꾸며졌다.
'포카리스웨트로 시원하게! 키자니아에서 신나게!'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되는 이번 운동회는 아이들이 짧은 시간 동안 땀 흘리며 즐길 수 있는 게임 Zone과 인증 이벤트를 진행하는 포토 Zone으로 구성된다.
게임 Zone에서는 참가 아동이 4명씩 팀을 이뤄 입장하고, '포카리스웨트로 시원하게! 키자니아에서 신나게!'라는 파이팅 구호를 외친 후 5분간 개인전 및 팀 게임에 참여한다. 달리기, 두더지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활기차게 뛰어노는 시간을 갖고, 이후 포카리스웨트로 수분을 보충하며 기념 선물을 증정받는다.
이와 함께 운영되는 포토 Zone에서는 게임을 마친 참가자는 물론, 키자니아 방문객 누구나 자유롭게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SNS 인증 이벤트를 통해 현장에서 추가 선물도 증정된다.

매일유업(267980)의 관계사인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에 위치한 농어촌 체험형 테마공원 상하농원이 오는 5월1일부터 11일까지 가정의 달을 맞이 축제를 진행한다.
'쏘! 해피 피크닉 DAY'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행사는 가족, 체험, 소시지, 소풍을 키워드로 테마파크 전역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문화 공연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상하농원은 행사 기간 동안 온가족이 함께하는 가족오락회, 버블쇼, 풍선아트, 복화술 연극 등 관객 참여형 마술 SHOW, 퓨전국악 및 현악 버스킹 공연 등을 선보인다.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가족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더불어 체험교실에서는 상하농원 햄공방에서 최근 출시한 신제품 '부어스트 소시지'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방문객들은 치즈 부어스트 소시지 만들기, 토핑 부어스트 소시지 만들기, 소시지 핫도그 만들기 등 햄공방장과 함께 직접 제품을 만들며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텃밭에서 펼쳐지는 고구마 심기 체험과 스마트팜 온실에서의 딸기 수확 체험 등을 통해 농업의 다양한 형태 속에서 자연과 교감하며 건강한 먹거리가 생산되는 과정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상하농원의 철학과 역사를 소개하는 '공방 가이드 투어' 프로그램과 지난해 새롭게 조성된 '수목원 산책'도 함께 진행된다.
행사장 곳곳에는 식물을 활용한 가드닝 체험, 이끼 액자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체험 부스도 운영된다. 모든 프로그램은 가족 중심의 함께하는 체험과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방문객에게 특별한 하루를 선사할 예정이다.

네스프레소(Nespresso)가 카카오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 나무심는 소셜벤처 트리플래닛과 함께 산불 피해 지역의 생태 복원을 위해 1400주의 묘목 생산 예산을 공동 마련하고, 본격적인 복구 활동에 돌입한다. 이번 사업은 네스프레소가 지난해 트리플래닛에 전달한 기부금을 기반으로 실현됐다.
네스프레소는 2023년부터 카카오메이커스와 자원 재활용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커피 캡슐 새가버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많은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었다. 이에 지난해 5월 커피 캡슐 새가버치 프로젝트 1탄을 통해 제작된 제품을 판매한 수익금과 네스프레소 자체 기부금을 더해 총 3200만원을 트리플래닛에 기탁한 바 있다.
해당 기부금이 트리플래닛의 묘목생산에 사용돼 커피를 사랑하는 소비자들의 참여가 실질적인 생태 복원으로 연결되는 '기부 그 이상의 가치'를 실현했다. 네스프레소는 강원도 양양군 일대 밀원숲 조성과 영남지역 산불피해지 복구를 위한 트리플래닛의 밀원수림 조성 사업에 함께하고,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진정성 있는 실천을 이어갈 예정이다.
네스프레소와 카카오메이커스가 기탁한 기부금을 활용해 22년 임야 1만6000㏊가 소실된 대형 산불로 생태계 붕괴와 토사유출 등 피해가 극심했던 경북 울진 양봉농가에 1400주의 음나무가 기부되었다. 주요 밀원수인 '음나무'는 꿀벌의 먹이원이자 생물다양성 증진에 기여하는 동시에, 양봉 농가의 수익 증대와 식용 활용이 가능한 대표적인 산림 소득 자원이다. 밀원수는 꿀벌의 먹이가 되는 꿀과 꽃가루를 제공하는 나무로, 꿀벌의 생존과 생물다양성 보전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SPC그룹 파리크라상이 임직원 대상 제빵 교육 '베이킹 아카데미'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회사의 본업인 제빵 과정을 직접 경험하면서 제품과 생산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재직 중인 사무직 임직원 1560명 전원이 참가하며 올해 연말까지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된다. 이론 수업에서는 빵에 대한 회사의 철학과 빵이 만들어지는 과학적인 원리 등을 배운다. 실습에서는 바게뜨·브리오쉬·크라상 등 대표적인 빵들을 반죽부터 직접 경험해 보게 된다. SPC그룹이 보유한 특허 제빵효모로 만든 발효종 '상미종'을 제빵 과정에 직접 사용해 보면서 회사가 보유한 기술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파리크라상은 매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제과·제빵·커피·와인 등 제품 전반에 대한 기본지식 및 역량 향상 교육을 시행해 왔다.

다이닝브랜즈그룹이 지난 28일 '아름다운가게 송파가락점'에서 열린 '다이닝브랜즈그룹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특별전' 단독 바자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하며 다양한 형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펼쳐 나가고 있다.
이번 바자회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사회공헌 봉사단 ‘다인어스’가 주관한 '투게더, 위 그로우(TOGETHER, WE GROW) 아름다운 물품 기부' 캠페인의 일환으로, 임직원들이 지난 3월26일부터 4월8일까지 자발적으로 기증한 총 1676건의 물품이 판매에 제공되었다. 의류, 잡화, 도서, 생활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물품이 자원 순환의 방식으로 다시 쓰이며, 약 259kgCO2eq(온실가스 배출량) 탄소 절감 효과를 기록했다.
바자회 현장에는 송호섭 다이닝브랜즈그룹 대표와 이범택 아름다운가게 나눔 문화국장 등 다이닝브랜즈그룹 관계자를 비롯해 아름다운가게 관계자, 임직원 봉사자들이 참석해 직접 판매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이번 바자회는 단순한 기부를 넘어 기업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며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바자회 판매 수익금 중 50%는 다이닝브랜즈그룹 임직원 이름으로 취약계층 아동 청소년 지원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실질적 사회환원에 집중하여 ESG 경영 가치를 실질적으로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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