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쿠팡 보안 사고 이후… 이용자 여론은 ‘강력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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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와 쿠팡에서 잇따라 발생한 해킹·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이용자 인식에 뚜렷한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AI 생성 이미지

[마이데일리 = 박성규 기자] KT와 쿠팡에서 잇따라 발생한 해킹·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이용자 인식에 뚜렷한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한 보안 사고를 넘어, 2차 피해 가능성과 기업 대응의 적절성을 둘러싼 불신이 빠르게 확산되는 분위기다.

2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정헌 의원실과 서울 YMCA 시민중계실이 KT와 쿠팡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긴급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5% 이상이 “연쇄 보안 사고로 2차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다. ‘매우 높다’는 응답도 30%를 넘었다.

특히 쿠팡의 경우 주소, 공동현관 비밀번호 등 일상생활과 직접 연결된 정보가 유출됐다는 점에서 체감 불안이 컸다. 응답자 다수는 개인정보 악용이나 무단 결제 등 추가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개별 기업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대형 플랫폼 전반의 보안 관리 수준에 대한 불신으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KT에 대한 평가도 부정적이었다. 정부의 최종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신규 가입 영업을 이어가는 것이 적절한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분의 2 이상이 “부당하다”고 답했다. 사고 원인과 피해 범위가 명확히 규명되기 전까지는 영업을 중단해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인식이 우세했다.

보상 형평성에 대한 불만도 두드러졌다. 일부 피해자에 한정된 위약금 면제와 유심 교체 외 추가 조치가 없는 현 대응을 두고, 응답자의 70% 이상이 공정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KT 이용자 중 다수는 해킹 사태 국면에서 통신사 선택권 보장을 위해 전 고객 대상 위약금 면제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정부 역할에 대한 요구는 더욱 분명했다. 응답자의 80% 이상은 향후 유사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해 정부가 KT와 쿠팡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답했다. 제재와 책임이 명확하지 않으면, 기업이 보안 사고를 축소하거나 대응을 늦추는 잘못된 선례가 남을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결과다.

이정헌 의원은 “조사와 제재가 지연되는 사이 이용자 불안만 커지고 있다”며 “엄정한 조사와 책임 있는 조치 없이는 국민이 디지털 서비스에서 정당한 보호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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