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도시철도2호선 1구간 도로 복구, 상권 회복 정책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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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광주 도시철도2호선 1단계 공사로 장기간 침체된 도시 기능과 상권을 동시에 복원하기 위해 도로 전면 개방과 대규모 소상공인 회복 정책을 병행하는 종합 대응이 본격화됐다. 

인프라 정상화로 교통 흐름을 회복하고, 재정·소비·고용·경영 전반을 아우르는 정책 수단을 결합해 상권 회생의 마중물을 투입한다. 도시 철도 건설의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고 회복 국면을 가속화하려는 지방정부의 정책적 의지가 집약됐다.

광주시는 22일 도시철도2호선 1단계 공사구간 도로 16.3㎞를 전면 개방했다. 2019년 착공 이후 약 6년간 통제됐던 도로가 원상 복구되면서 왕복 2~4차로로 축소됐던 주요 간선은 6~9차로로 회복됐고, 도심 교통 흐름도 크게 개선됐다. 

시청에서 금호·풍암지구, 백운광장, 조선대, 광주역 뒤편을 잇는 총연장 17㎞ 노선 가운데 개방 목표 구간의 100%를 달성했다. 다만 백운광장 일원과 일부 정거장 인근 687m는 지하자재 반입과 지하차도 공사로 내년 상반기까지 단계적 개방을 추진한다.

광주시는 도로 개방과 동시에 공사 영향권 상권 회복을 위한 재정 투입에 나선다. 2026년부터 119억원을 투입해 1단계 구간 인근 23개 행정동, 2만6000여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소비 진작과 금융 지원, 경영 부담 완화, 매출 회복을 포괄하는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상생카드 특별환급을 통해 최대 20% 환급을 제공하고, 공직사회가 참여하는 소비 촉진 활동으로 민간 소비를 견인한다. 도로 개방 당일에는 시청 구내식당 운영을 중단하고 공직자들이 공사구간 인근 상권을 이용했다.

금융 비용 완화를 위한 특례보증도 병행한다. 총 500억원 규모로 1700개사를 대상으로 업체당 최대 5000만원 보증과 1년간 이자 3~4%를 지원한다. 

신규 채용 인건비 지원과 세무·노무·회계·법률을 아우르는 맞춤형 컨설팅도 추진해 단기 유동성 지원을 넘어 구조적 회복 기반을 다진다. 공사 과정에서 발생한 교통·안전 민원에 대해서는 전담 대응과 도로 정비를 통해 단계적으로 해소했다.

광주시는 대형 도시 인프라 사업의 완결 국면에서 시민 불편 해소와 지역경제 회복을 동시에 달성하겠다는 전략이다. 향후 남은 구간 개방과 도시철도 공정을 안전하게 마무리하고, 소비 회복이 실질 매출 증가로 연결되도록 정책 효과를 점검·보완해 도심 활력 회복의 선순환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강기정 시장은 "이번 종합대책은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공사 영향권에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현장 중심의 종합지원책"이라며 "소비 진작부터 자금, 고용, 경영까지 전방위 지원을 통해 골목상권에 생기를 불어넣겠다. 앞으로도 시민과 상인의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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