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술, 세계인과 함께 즐긴다"...국세청 '2025 K-SUUL AWARD' 12월 개최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국세청은 세계적인 명품주로 성장할 수 있는 중소기업의 우수 주류를 발굴,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2025 K-SUUL AWARD'를 오는 12월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국내 주류산업은 인구 감소와 건강 중시 소비문화 확산으로 출고량이 2015년 381만㎘에서 2024년 315만㎘로 17.2% 감소하며 구조적 침체를 겪고 있다. 반면 해외에서는 K-팝과 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 확산에 힘입어 K-소주 수출량이 같은 기간 12.6% 늘어났다.


국세청은 이 같은 흐름을 기회로 삼아 특색 있는 중소기업 주류를 'K-SUUL' 브랜드로 육성해 수출 확대와 주류 무역수지 개선을 이끌겠다는 구상이다.

또한 국세청은 그동안 우수 주류를 개발하고도 인력 부족, 인프라의 한계 등으로 해외 진출 방법을 찾지 못해 수출이 어려웠던 중소기업 주류 중에서도 '국민이 세계인과 함께 즐기고 싶은 K-SUUL'을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해외시장에 앞서서 진출해 있는 국순당, 롯데칠성음료, 오비맥주, 하이트진로 등 주류 대기업과 롯데마트, BGF리테일, 이마트 등 대형유통사가 선정 과정에 참여한다.

이번 어워드는 단순한 품평회가 아니라 △국민심사단 △주류 전문가 자문단 △대기업·대형 유통사 심사단 △국세청 내부심사단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종합 심사 체계로 운영된다. 국민심사단은 공개 모집과 추첨을 통해 총 40명을 위촉하며, 국민이 직접 '세계에 소개하고 싶은 술'을 뽑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처럼 국민 참여를 제도화한 것은 행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우리 술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한 취지다.

심사는 서류심사와 함께 맛과 향을 평가하는 관능심사를 병행해 진행된다. 탁주·약주·청주류, 과실주·맥주류, 소주류(과일소주 포함, 희석식 소주 제외), 기타 주류(위스키·하이볼 등) 등 4개 부문에서 최종 12개 제품이 선정된다. 수상작은 오는 12월 시상식에서 공개되며, 행사 현장에서는 전시와 시음도 진행돼 우리 술의 독창성과 품질을 직접 알릴 예정이다.

'2025 K-SUUL AWARD'에서 선정된 우수 주류는 국세청 인증 마크 부착으로 신뢰도와 홍보 효과를 높이고, 대형유통사와의 협업을 통한 해외 현지 매장 판매를 우선 지원받게 된다. 

또한, 해외에서 개최하는 국제 주류박람회(B2B)에 참가할 수 있는 우선권을 부여받아 '대한민국 K-SUUL관'에 전시・시음을 통해 해외 주류 업계・바이어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출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국세청 관계자는 "국세청은 '2025 K-SUUL AWARD'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대・중소기업의 상생 체계를 강화하고 국민, 주류 업계, 관계 부처와의 소통을 확대해 K-SUUL의 세계화를 위한 적극 행정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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