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R 카드] 현대엔지니어링 · 반도건설 외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건설 관련 업계는 여전히 국내외 시장을 크게 좌우하는 요소로 꼽힌다. 특히 1줄에 불과한 기사만으로도 엄청난 파장을 야기할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이에 본지에서는 'E(E&C)·M(materials)·R(recycle) 카드'를 통해 쏟아지는 관련 업계 소식들을 들려주고자 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이 12일 울산 '샤힌 프로젝트 패키지-2' 현장에 폴리에틸렌(PE) 공정의 핵심 설비이자 최대 중량물인 리액터(반응기) 3기의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샤힌프로젝트 2호 현장에 설치된 리액터는 총 3개의 유닛(LLDPE 2기·HDPE 1기)에 1기씩 배치돼 연간 132만t의 폴리에틸렌을 생산하게 된다.

리액터는 정제된 에틸렌과 촉매를 투입해 중합 반응으로 폴리에틸렌 레진(분말 형태)을 생산하는 폴리머(Polymer) 공정의 주요 설비다. 생산 효율과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특히 압력, 온도, 촉매 조건 등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복잡한 반응 기술이 집약된 장비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높이 46m, 지름 5.5m, 무게 505t에 달하는 리액터의 설치를 위해 1800t급 크롤러 크레인과 600t급 테일 크레인을 동원했다. 설치는 리액터를 약 80m 높이까지 인양해 현장에 설치된 철골 구조물 기초부에 안착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샤힌 프로젝트 패키지2의 본격적인 중량물 설치 일정의 시작을 알리는 상징적 공정"이라며 "리액터 운송 경로 조사, 반입 계획 수립, 부지 치환 공사 등의 모든 과정이 체계적으로 수행됐으며, 계획에 맞춰 무사히 설치를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반도건설이 전사적인 안전 실천 결의를 위해 '안전릴레이 캠페인'과 '안전보건행사'를 진행했다.

반도건설 올해 혹서기 대비 안전보건행사와 함께 현장 임직원들과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의미에서 안전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에는 이정렬 반도건설 시공부문 대표를 비롯해 반도건설과 협력사 소장 및 임직원들이 참여했다. 

캠페인 영상에는 현장에서 함께 땀 흘리는 반도건설과 협력사 임직원들이 말하는 안전의 의미와 실천 의지를 담았다. 외국인 근로자들의 가족에게 전하는 영상 편지도 함께 담아 외국인 근로자와 가족들을 배려했다. 

영상은 반도건설 공식 유튜브 채널 '유보라TV'를 비롯해 공식 인스타그램과 블로그 등에 업로드될 예정이다.

이정렬 반도건설 대표는 "우수한 시공 품질도 중요하지만 이를 위해 노력하는 현장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이 최우선"이라며 "현장에서 함께 땀 흘리는 협력사와의 협력 관계를 공고히해 사각지대 없는 안전한 현장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호건설(002990)이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흑자 흐름을 2025년 2분기에도 이어가며 3개 분기 연속 안정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금호건설은 12일 잠정 실적 공시를 통해 2025년 2분기 매출 5312억원, 영업이익 162억원, 당기순이익 10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5년 상반기 매출액은 9992억원, 영업이익은 219억원, 당기순이익은 112억원을 기록했다.

이러한 연이은 실적 개선은 주택 부문의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바탕으로 건축 부문의 원가율 개선, 토목 부문의 실적 회복세 등 전 사업 부문의 고른 성과가 어우러진 결과로 해석된다.

주택 부문은 '아테라(ARTERA)' 브랜드 중심의 안정적인 원가율 관리와 우수한 분양 성과를 기반으로 꾸준한 수익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건축 부문은 대웅제약 마곡연구소, 원주세브란스 기독병원 등 민간 건축 현장의 공정 활성화로 원가율이 개선되면서 수익성 회복을 견인했다. 토목 부문도 전년 동기 수준의 원가율을 회복하며 전체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이어온 흑자 기조가 이번 2분기 더욱 가속되며 실적 개선 폭이 확대됐다"며 "이러한 흐름을 바탕으로 하반기에도 철저한 원가 관리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과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KCC글라스(344820)의 인테리어 전문 브랜드 '홈씨씨'가 단열 성능을 강화한 프리미엄 창호 신제품 '홈씨씨 윈도우 ONE(원)빌라즈'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고단열 구조의 '홈씨씨 윈도우 ONE' 프레임에 주거용으로 특화해 개발한 더블로이유리인 '빌라즈(VILAZ)'를 결합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빌라즈는 KCC글라스가 최신 코팅 기술로 가공성을 개선해 고급 상업용 건축물에만 주로 쓰이던 더블로이유리를 아파트 등 주거용 건축물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유리다. 일반유리나 코팅막을 한 차례만 입힌 싱글로이유리 대비 단열 효과가 뛰어나 빌라즈가 적용된 홈씨씨 윈도우 ONE 빌라즈의 발코니용 이중창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충족한다.

KCC글라스는 "이외에도 사생활 보호 효과와빛 반사로 인한 불편을 개선했다"며 "빌라즈는 이중 은 코팅막으로 인해 외부에서 내부가 잘 보이지 않아 외부시선 차단에 유리하며 약 8% 수준의 낮은 빛 반사율로 눈부심 등 인근 건물에 미치는 빛 공해를 줄여 준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KCC글라스는 지난 6월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인증 의무가 민간 부문으로 확대되는 등 정부의 에너지 절감 정책 강화로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성을 좌우하는 고단열창호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새롭게 출시한 홈씨씨 윈도우 ONE 빌라즈로 리모델링 및 재건축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대림바스가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대림바스가 미국 아마존에서 '멀티필터 샤워기' 공식 판매를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대림바스는 이번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을 계기로, 국내 소비자들의 위생 및 피부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개발된 필터 샤워기를 해외 시장에도 소개하겠다는 방침이다. 

대림바스에 따르면 멀티필터 샤워기는 대림바스의 차별화된 기술력이 집약된 대표 제품이다. 고밀도 섬유조직의 멀티필터를 통해 수돗물에 포함된 미세 불순물, 녹물, 깔따구 유충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 입자를 정화하는 고성능 여과 시스템을 갖췄다. 

향후 대림바스는 필터 샤워기를 시작으로 국내 제조 기반으로 한 독보적인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통해 아마존 내 판매 품목을 다양화할 예정이다. 

권은희 대림바스 부사장은 "멀티필터 샤워기는 독자적인 기술력과 엄격한 품질 기준, 감각적인 디자인까지 고루 갖춘 제품"이라며 "이번 아마존 입점을 기점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혁신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브랜드 신뢰도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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