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운영보고서 2024' 발간...중대재해 예방 체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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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경제] 한화그룹이 준법경영과 정도경영 활동 성과를 담은 ‘한화컴플라이언스위원회 운영보고서 2024’를 30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2018년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출범 이후 세 번째로, 그룹 차원의 준법경영 제도 운영 현황과 계열사별 실행 사례를 통합 정리했다.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한화그룹 제공 ⓒ포인트경제 CG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한화그룹 제공 ⓒ포인트경제 CG

보고서에 따르면 한화그룹은 글로벌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컴플라이언스위원회를 중심으로 일관된 준법 기준을 유지하고 있다. 각 계열사는 자율성과 실행력을 바탕으로 현장 중심의 실질적 변화를 이어가고 있다. 컴플라이언스위원회는 외부 전문가와 그룹 주요 경영진으로 구성돼 독립성, 객관성, 전문성을 확보했다. 분기별 정기회의를 통해 주요 이슈를 점검하고 교육과 점검, 제도 개선을 지속해 그룹의 준법경영 강화와 글로벌 수준의 컴플라이언스 체계 고도화를 실현하고 있다.

한화그룹은 중대재해사고 예방을 그룹 차원의 핵심 과제로 설정했다. 예방 중심의 안전관리 체계 고도화에 집중하며, 제조와 서비스 계열사를 대상으로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현황 점검을 지원한다. 자가점검 체크리스트 95개 항목과 통합 매뉴얼을 배포하고, 실무자 대상 중대재해처벌법 교육과 고용노동부 판례 및 이슈 사항을 반영한 지침 제공, 신규 임원 교육, 협력사 안전관리 매뉴얼 제공 등을 병행해 현장 실행력을 높이고 있다.

윤리와 준법 의식 내재화를 위해 임직원 핵심 준수사항(H-Standard)을 제정했다. 이는 한화그룹의 핵심가치인 ‘헌신’과 ‘정도’를 반영한 것으로, 전 계열사에 전파해 체계적으로 윤리∙준법 의식을 내재화하고 있다.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임직원들이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공정한 판단과 윤리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H-Standard는 각 계열사의 ‘컴플라이언스 데이’, 실천 캠페인, 퀴즈 프로그램 등 다양한 참여형 활동에도 활용된다.

한화그룹은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산하에 ‘한화그룹ESG위원회’를 설립해 지속가능경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ESG위원회는 분기별 회의와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통해 초거대AI 활용 전략, 해양사업 시너지, 세대 간 조직문화 융화 등 시의성 있는 주제를 공유하며 그룹 전반의 ESG 실행력을 강화하고 있다.

한화컴플라이언스위원회 관계자는 “컴플라이언스는 그룹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이라며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윤리의식과 자율준법 문화를 통해 안전과 신뢰를 겸비한 경영체계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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