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소식] '장애인 정보격차 해소' 제25회 경북장애인 IT페스티벌 성료

프라임경제
'장애인 정보격차 해소' 제25회 경북장애인 IT페스티벌 성료
■ 전 직원 대상 32회차 온라인 청렴교육 실시…웹툰·퀴즈로 몰입도 쑥쑥
■ 상반기 구미 자봉이왕 3명, 우수 봉사자 18명 선정



[프라임경제] 구미시는 지난 15일 구미대학교 강당에서 '제25회 경북장애인 IT 페스티벌' 시상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교통장애인 경북협회(회장 김락환)가 주관했으며, 경북 도내 장애인과 가족 등 4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시상식에 앞서 오전 10시부터 구미대 컴퓨터실에서 열린 정보화 경진대회에는 총 185명의 참가자가 성인부와 학생부로 나눠 5개 종목(인터넷 검색, 문서작성, 타자, 에듀테인먼트, 컴퓨터활용능력, ITQ파워포인트)에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

참가자들은 그동안 갈고닦은 정보화 실력을 마음껏 발휘하며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대회는 장애인의 정보 활용 능력을 높이고, 사회 진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이어 열린 시상식에서는 사전 공모를 통해 선정된 컴퓨터 활용 수기와 정보화 경진대회 수상자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성인부와 학생부 각각 5개 종목별로 금·은·동상이 수여됐으며, 구미시장상과 국회의원상(갑·을) 등 특별상도 함께 시상돼 총 46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이번 대회가 정보화 역량을 키우고 사회 참여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뛰어난 실력을 보여준 모든 참가자들에게 진심 어린 찬사를 보낸다"고 밝혔다.


전 직원 대상 32회차 온라인 청렴교육 실시…웹툰·퀴즈로 몰입도 쑥쑥
웹툰·카드뉴스·퀴즈이벤트로 흥미 유도...청렴 마인드 자발적 확산

구미시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청렴자가학습을 통해 반부패·청렴 의식을 강화하고 있다.

시는 매년 청렴자가학습시스템을 운영하며, 공직자 스스로 청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청렴 실천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3월부터 9월까지 총 32회차의 온라인 교육을 진행 중이다.

청렴자가학습은 내부 전산망을 활용해 매주 화요일 실시되며, 주요 교육 내용은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공직자행동강령 등 반부패 제도와 정책 전반이다. 

특히 웹툰, 카드뉴스, 퀴즈 등 직관적이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활용해 교육 참여율과 몰입도를 높이고 있다.

구미시는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자 '청렴퀴즈대회'도 3회에 걸쳐 운영하고 있으며, 1·2회차 대회는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참여자들은 퀴즈를 통해 청렴 관련 지식을 자연스럽게 익히며, 조직 내 청렴문화를 체화해가고 있다.

이순애 감사담당관은 "앞으로도 전 직원이 지속적으로 청렴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다"며 "교육을 통해 공직 내 투명성과 책임감을 높이고, 신뢰받는 조직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했다.


상반기 구미 자봉이왕 3명, 우수 봉사자 18명 선정
주거환경 개선·경로식당·이미용 등 지역 곳곳서 헌신


구미시는 지난 14일 구미시새마을회 4층 강당에서 '상반기 구미 자봉이왕 시상 및 우수 자원봉사자 배지 전달식'을 개최했다. 

행사는 구미시종합자원봉사센터(센터장 하준호) 주관으로 열렸으며, 자원봉사에 헌신해 온 시민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상반기 동안 봉사 실적이 뛰어난 시민 21명이 선정됐으며, '자봉이왕’으로 3명, '우수 자원봉사자'로 18명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자봉이왕 수상자는 1365 자원봉사포털 기준, 2024년 12월1일부터 2025년 5월31일까지 봉사활동 시간이 가장 많은 이들로 표창패가 수여됐다. 우수 자원봉사자는 누적 봉사 시간이 300시간에서 7000시간 이상으로, 봉사 시간에 따라 색깔별로 구분된 배지와 인증서가 함께 전달됐다.

이들은 주거환경 개선, 경로식당 조리·배식, 어르신 이미용 봉사 등 지역 곳곳에서 도움이 필요한 현장을 꾸준히 찾아 봉사의 손길을 내밀었다. 

구미시종합자원봉사센터는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 시상식을 열어 묵묵히 헌신하는 봉사자들의 노력을 예우하고, 자원봉사의 소중한 가치를 확산하고 있다.

조희태 새마을과장은 "앞으로도 봉사자의 자긍심을 높이고, 봉사활동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천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와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미시 소식] '장애인 정보격차 해소' 제25회 경북장애인 IT페스티벌 성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