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소비자접점 강화 위해 고객 참여형 행사 진행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유통업계가 소비자접점 강화를 위해 각양각색의 고객 참여형 행사를 전개하고 있다.


오뚜기(007310)가 지난 8일 경기도 평택시 오뚜기 라면에서 진라면 서포터즈 17기 ‘진앤지니(JIN & JINY) 진짜러버(Jinjja Lover)’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 시작을 알렸다.

‘진앤지니(JIN & JINY) 진짜러버(Jinjja Lover)’는 진라면을 사랑하는 국내외 대학생 서포터즈 17기를 지칭하는 공식 명칭이다. 이는 글로벌 진라면 캠페인 'Jinjja Love, 진라면' 카피를 활용해 만든 것으로, 균형 잡힌 맛으로 라면 시장의 중심을 지켜온 진라면의 브랜드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는 데 앞장서는 ‘찐팬’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발대식은 △진라면 브랜드 및 오뚜기라면 역사 소개 △서포터즈 활동 안내 △팀별 기획안 발표 △라면 공장 견학 순으로 진행됐다. 17기로 선발된 서포터즈는 총 39명이며 그 중 외국인 유학생은 14명이다. 전년도 16기로 활동한 외국인 유학생은 6명으로 올해 외국인 참여 비중이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들은 글로벌 진라면의 정체성과 비전을 전세계에 알리기 위한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등 국내·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서포터즈 전원에게는 △웰컴 굿즈 키트 제공 △팀 활동 콘텐츠 제작비 지원 △마케팅 역량 강화 실무 교육 △오뚜기 임직원과 멘토링 프로그램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활동 종료 후에는 우수 활동팀을 선정해 상금과 함께 오뚜기 공식 SNS 업로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 새롭게 신설된 혜택으로, 서포터즈들이 직접 기획하고 제작한 콘텐츠가 오뚜기 공식 SNS에 업로드되고, 전 세계로 확산되는 과정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오는 11일과 12일 이틀간 더북한강R점에서 자연환경국민신탁과 손잡고 고객 250명과 함께 하는 환경 클래스를 개최한다.

이번 환경 클래스는 지난 5월 더북한강R점이 소재한 경기 남양주 일원에 새롭게 준공된 ‘수풀로 금남리’ 수변녹지 조성을 기념하여 진행되는 고객 참여 클래스로, EM(유용 미생물) 흙공을 고객이 직접 제작하는 정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수풀로 금남리’는 지난해 12월 한강유역환경청과의 ‘한강수계 수변녹지 조성 시범사업’ 협약을 통해 한강 상수원 보호 및 탄소 저감을 목적으로 조성된 공간이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커피박을 업사이클링한 자원순환 산책로, 그리고 시민의 휴식이 함께 어우러진 약 1만7953㎡(5430평) 규모의 지속가능한 수변 생태 환경을 자랑한다.

스타벅스는 그간 수풀로 금남리 조성과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해 자연환경국민신탁과 협력하여 생태 복원지 내 덩굴 고사체 제거, 나무 심기 등 파트너 봉사활동을 통한 환경 정화에 노력해왔다. 올 6월부터는 수변녹지 조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환경적 중요성을 알리고자 더북한강R점에서 고객 동참 환경 클래스를 개최하고 있다.

환경 클래스 프로그램은 크게 북한강 수질 개선을 위한 EM 흙공 만들기와 커피 약 6잔 분량의 커피찌꺼기를 업사이클링한 커피박 꽃 화분 만들기로 진행된다. 고객이 직접 만든 EM 흙공은 일정 기간 숙성시킨 후 북한강 하천에 투하되며, 하천을 오염시키는 유기물 및 유해균 등을 분해하고 활동을 억제시킬 뿐만 아니라 북한강 수질 개선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 신청은 7월11일과 12일 더북한강R점에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당일 매장에서 파트너에게 직접 신청할 수 있으며, 일일 총 5차수로 나누어 회차당 최대 선착순 25명씩 참여 가능하다.

스타벅스는 오는 8월8일과 9일에도 동일한 프로그램의 환경 클래스를 개최하고, 지속적으로 파트너, 고객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변녹지 관리에 힘쓸 예정이다.


네스프레소(Nespresso)가 올여름, 더욱 풍성한 홈카페 경험을 제안하기 위해 ‘특별한 프라페 레시피 콘테스트’를 7월9일부터 20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콘테스트는 지난 5월 네스프레소가 ‘바닐라향 프라페’를 글로벌 최초로 한국 시장에 선보인 이후, 소비자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기획된 참여형 콘텐츠 캠페인이다. ‘바닐라향 프라페’는 냉동 보관 후 해동해 컵에 짜 넣고 에스프레소 사이즈의 네스프레소 커피를 부어 저으면 완성되는 아이스 블렌디드 음료 전용 팩이다.

특히 최근 나만의 취향을 담은 커스터마이징과 감성 소비가 주목받는 가운데, 네스프레소의 ‘바닐라향 프라페’를 사용하면 집에서도 간편하게 카페 스타일의 음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즐기기 좋다는 점에서 착안해 이번 콘테스트를 기획했다. 자신의 취향과 스타일이 반영된 프라페 레시피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며 한층 더 색다른 홈카페 경험을 확대한다는 취지다.

참여 방법은 ‘바닐라향 프라페’를 활용해 자신만의 레시피를 이미지 또는 영상으로 제작한 뒤, 개인 SNS 채널에 업로드하면 된다. 필수 해시태그인 ‘#네스프레소, #프라페콘테스트’와 함께 콘텐츠를 게시한 후 네스프레소 코리아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하고 프로필 링크에 연결된 ‘프라페 레시피 콘테스트 구글폼’에 참여신청서를 제출한 후 ‘참여 완료’ 댓글을 남기면 응모가 완료된다.

네스프레소 전문 커피 바드의 심사(50%) 및 콘텐츠의 정성도와 반응 지수(50%)를 합산해 가장 창의적인 레시피를 선보인 우수 참가자 5명을 선정해 네스프레소의 고급 글라스 세트를 증정한다. 결과 발표는 오는 30일 개별 안내될 예정이다.


BAT로스만스가 오는 26일 서울 중구 스페이스에이드CBD에서 자립준비청년을 대상으로 진로 탐색 및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취업톡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취업톡 토크콘서트는 BAT로스만스가 대한사회복지회와 함께 추진하는 소외계층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진로 설계, 직무 탐색, 자립 이후 생계 기반 마련 등 자립준비청년의 삶에 밀접하게 연결된 취업을 주제로, 청년들이 현실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취업 전략과 동기를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자립준비청년’은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 등 보호 종료 이후 만 18세가 되어 사회에 홀로 나서야 하는 청년을 의미한다. 이들은 또래보다 이른 시기에 자립을 경험하며, 정보와 자원 부족 속에서 진로를 결정하고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이중의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BAT로스만스는 이번 콘서트를 통해 자립준비청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주체적으로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질적 인사이트와 동기를 발견하는 계기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대한사회복지회 나눔대사인 방송인 문천식씨가 사회를 맡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인 연사들이 무대에 오른다. 38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커리어 유튜브 채널 ‘AND’의 복성현 대표(활동명 제이콥)는 ‘꿈과 취업을 그리는 방법’을 주제로, 개인의 강점 탐색부터 직무 찾기, 수익 모델, 실력 개발 전략까지 진로 설계에 필요한 실용적인 내용을 공유한다.

이어 자립준비청년 출신으로 공동 창업자로 성장한 ‘아삭마을’의 이중석 대표는 생계와 자아실현 사이에서 고민했던 경험과 실제 취업 준비 과정을 강연할 예정이다. 또한 박세리 BAT로스만스 마케팅팀 과장도 무대에 올라, 현직자의 생생한 직무 경험과 마케팅 분야에 관심 있는 청년들을 위한 현실적인 조언을 들려준다.

이번 콘서트는 전국의 자립준비청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7월23일까지 온라인 신청을 통해 선착순으로 참가자를 모집한다. 당일 현장에서는 사전 질문을 남긴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갤럭시 워치, 에어팟, 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이 제공되는 럭키드로우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모든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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