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국무조정실 1차장 김영수·2차장 김용수 임명

시사위크
대통령실은 9일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에 김영수(왼쪽) 현 국무조정실 국정운영실장, 국무2차장에 김용수 현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 대통령실 제공
대통령실은 9일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에 김영수(왼쪽) 현 국무조정실 국정운영실장, 국무2차장에 김용수 현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 대통령실 제공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9일 국무조정실 1차장에 김영수 국무조정실 국정운영실장을, 2차장에 김용수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을 각각 임명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같은 인선안을 발표했다. 전북 부안 출신인 김영수 국무조정실 1차장은 서울시립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동대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한 뒤 국무조정실 국정과제관리관, 국제개발협력본부장, 사회조정실장 등을 역임했다.

강 대변인은 김영수 1차장에 대해 “국무조정실의 다양한 보직을 두루 거치면서 정책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특히 정책기획과 조정 및 점검·분석·평가에 강점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따뜻한 리더십과 소통능력으로 갈등조정 능력이 있고 업무추진에 신속성이 있다는 평가”라며 “빈틈없는 국정관리와 부처 간 협업으로 정부 효능감을 극대화할 적임자로 판단된다”고 했다.

김용수 국무2차장은 서울 출신으로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럿거스대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40회로 입직한 뒤 국무조정실 농림국토해양정책관, 일반행정정책관, 기획총괄정책관 등을 지냈다. 강 대변인은 “국무조정실의 주요 보직을 두루 경험했고 주어진 일을 마다하지 않고 빠른 판단력으로 해결책을 찾아내는 덕장”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특히 경제조정실장으로 근무하면서 국가첨단사업 전략위원회를 통해 첨단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등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새 정부의 성장전략을 뒷받침할 인사”라며 “AI, 바이오, 반도체 등 첨단 전략산업의 규제완화와 육성·진흥을 통해 이재명 정부의 국가 성장전략을 뒷받침할 역량 있는 인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임명되는 분들이 새벽 총리를 다짐하는 김민석 국무총리를 잘 보좌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시사위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명 대통령, 국무조정실 1차장 김영수·2차장 김용수 임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