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C 플랫폼' 아우디 신형 A5·Q5, 고효율 MHEV 플러스 기술 적용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아우디 코리아가 더 뉴 아우디 A5(The New Audi A5)와 더 뉴 아우디 Q5(The New Audi Q5)를 통해 프리미엄 중형 세단 및 SUV 시장 공략에 나섰다.

더 뉴 A5와 더 뉴 Q5의 가장 큰 특징은 아우디가 내연기관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위해 새롭게 개발한 전용 플랫폼 'PPC(Premium Platform Combustion)'를 기반으로, 아우디 디젤 모델 최초로 고효율 마일드 하이브리드 플러스(MHEV Plus) 기술이 적용됐다.


먼저 더 뉴 A5는 최신 디지털 기술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다이내믹한 주행성능, 감성적인 디자인이 결합돼 아우디의 미래지향적인 기술 철학이 고스란히 반영됐으며, 진화하는 모빌리티시대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전 트림에는 아우디 사륜구동 시스템 콰트로와 7단 자동 S 트로닉 변속기가 기본 탑재됐다. 이를 통해 △더 뉴 A5 40 TFSI 콰트로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4.67㎏·m △더 뉴 A5 45 TFSI 콰트로 최고출력 271.9마력, 최대토크 40.79㎏·m △더 뉴 A5 40 TDI 콰트로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40.789㎏·m △더 뉴 S5 TFSI 최고출력 367마력, 최대토크 56.08㎏·m를 발휘한다.

더 뉴 A5(이하 A5)는 7가지 트림으로 구성된 가운데 A5 40 TDI 콰트로 어드밴스드 및 S-라인 트림에는 디젤 모델 최초로 MHEV Plus 시스템이 적용돼 효율적인 주행과 디젤 모델 특유의 진동 저감을 동시에 실현했으며, 향상된 연비와 쾌적한 주행경험을 제공한다. 


A5는 이전 세대 대비 전장은 65㎜, 전폭 15㎜, 전고 25㎜가 늘어났다. 더 커진 차체와 함께 새롭게 디자인된 아우디 2D 로고, 쿠페 스타일의 매끈하게 떨어지는 루프 라인과 후면 유리까지 모두 열리는 디자인의 테일게이트는 역동적인 실루엣을 완성하는 동시에 트렁크 이용편의성을 높여 아우디의 새로운 세단 디자인 콘셉트를 보여준다.

전 트림에는 아우디 최초로 투명도 조절이 가능한 스위처블 파노라믹 루프와 함께 하이빔 어시스트, 웰컴 세레모니, 사이드미러 프로젝션 라이트, 풀바디 페인트와 바디 컬러 사이드미러등 고급 외장사양이 기본 제공된다.

A5 40 TDI 콰트로와 A5 40 TFSI 콰트로 어드밴스드 트림에는 LED 헤드라이트 및 다이내믹 턴 시그널이 포함된 테일라이트를, S-라인에는 매트릭스 LED 및 전·후방 다이내믹 턴 시그널이 탑재된 LED 테일라이트가 적용됐다. 블랙 에디션과 S5 TFSI에는 매트릭스 LED 및 디지털 OLED 테일라이트를 탑재한 것은 물론, 최대 8가지로 선택 가능한 라이트 시그니처를 통해 주행상황과 운전자의 취향에 맞는 조명연출이 가능하다(더 뉴 Q5 동일).

실내는 친환경 프리미엄 소재와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소프트 랩(Soft Wrap) 디자인을 바탕으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전 트림에 스포츠시트, 앞좌석 통풍시트, 앞좌석이중접합유리, 전 좌석 열선시트, 스티치 연장 패키지, 전동식 스티어링 칼럼, 멀티컬러 앰비언 트라이트, 스토리지 패키지, 트렁크 파티션 네트 등 동급 최고 수준의 기본이다. 

S-라인부터는 다이내믹 인터랙션 라이트(멀티컬러) 기능이 추가됐고, S-라인 블랙 에디션은 S-라인 인테리어 패키지와 S 로고가 각인된 스포츠시트와 스테인리스 스틸 페달, 발광 S 로고 알루미늄 도어 실트림, 실내 알루미늄 포인트를 블랙으로 적용한 Vanadium 패키지를 더해 한층 스포티한 감성을 연출한다.


S5 TFSI에는 롬버스 패턴이 적용된 나파가죽 스포츠시트 플러스, 레드컬러 시트, 디나미카 패키지, S 인테리어 패키지와 Vanadium 패키지, 카본 마이크로 트윌 인레이까지 더해져 프리미엄 스포츠세단으로서의 독보적인 존재감을 강조한다.

디지털 스테이지 콘셉트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트림에 따라 11.9인치 버추얼 콕핏 플러스와 14.5인치 MMI 터치 센터 디스플레이가 포함되며, S-라인과 S-라인 블랙 에디션에는 10.9인치 조수석 디스플레이가 결합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콘셉트의 디지털 스테이지로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에게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는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더불어 AI 기반 아우디 어시스턴트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유튜브·스포티파이·네이버지도 등)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아우디 앱스토어 등도 적용돼 진정한 디지털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한다(더 뉴 Q5 동일). 이외에도 각 트림별 기본 사양 외에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맞춘 선택이 가능하도록 3가지 옵션 패키지를 제공한다

더 뉴 A5의 국내 판매가격(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3.5%)은 △A5 40 TFSI 콰트로 5789만원부터 △더 뉴 A5 45 TFSI 콰트로 6869만원부터 △더 뉴 A5 40 TDI 콰트로 6182만원부터 △더 뉴 S5 TFSI  8342만원부터다. 

이와 함께 3세대 더 뉴 Q5는 강인하면서도 세련된 외관, 정밀한 주행성능,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진보된 디지털 기술이 조화를 이루며, 실용성과 감성을 모두 만족하는 다재다능한 모델이자 아우디 SUV 라인업의 세대교체를 알리는 모델이다.


더 뉴 Q5 40 TDI 콰트로 전 트림에는 아우디의 전자식 사륜구동 시스템 울트라 콰트로와 7단 자동 S 트로닉 변속기가 기본 탑재돼 뛰어난 주행안정성과 민첩한 반응성을 제공한다.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40.789㎏·m의 성능을 발휘하며, 복합연비는 12.7㎞/ℓ(도심 12.3, 고속도로 13.1)다.

특히 고효율 MHEV Plus 시스템은 최대 18㎾(유럽 기준)의 출력을 더해주며, 엔진 개입 없이도 부드럽고 조용한 주행이 가능해져 디젤 모델 특유의 진동을 감소시키고 쾌적한 승차감을 동시에 제공한다.

더 뉴 Q5는 PPC 플랫폼 덕분에 기존 대비 전장은 35㎜, 전폭은 5㎜ 늘어나 한층 더 쾌적하고 여유로운 실내공간과 당당한 존재감을 보여준다. 길게 뻗은 보닛, 새롭게 디자인된 아우디 2D 로고, 매끄러운 루프라인이 어우러져 SUV 본연의 강인함과 아우디 특유의 정제된 세련미를 동시에 보여준다.

전 트림에는 △파노라믹 선루프 △하이빔 어시스트 △헤드라이트 워셔 △사이드미러 프로젝션 라이트 △웰컴 세레모니 △루프레일 △풀바디 페인트 등이 기본 제공된다.

더 뉴 Q5 40 TDI 콰트로 어드밴스드 트림에는 19인치 5-트윈 스포크 그래파이트 그레이 휠이 적용되며, S-라인과 블랙 에디션 트림에는 실크매트 그레이 컬러의 20인치 Audi Sport 5-트윈 스포크 트위스트 휠이 장착돼 한층 스포티한 감성을 더해준다.


조명 시스템은 세심하게 설계됐다. S-라인과 블랙 에디션 트림에는 아우디 최초로 탑재된 스포일러 프로젝션 라이트 기능을 비롯해 어드밴스드와 S-라인 트림에는 LED 헤드라이트 및 후방 다이내믹 턴 시그널이 포함된 테일라이트가 적용되며, 블랙 에디션에는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와 전·후방 다이내믹 턴 시그널, 디지털 OLED 테일라이트가 탑재돼 뛰어난 시인성과 주행안전성을 제공한다. 

더 뉴 Q5는 다양한 운전자 지원 시스템과 편의사양을 탑재했다. 모든 트림에 주차보조시스템과 다양한 운전자 보조장치가 기본 적용되며, S-라인 이상 트림에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360° 서라운드 뷰 카메라가 추가돼 운전 편의성과 안전성을 모두 높였다. 

특히 블랙 에디션에는 동급 경쟁모델 최초로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돼 노면상황에 따라 최적화된 승차감과 주행성능을 보여준다. 4가지 모드를 통한 차고조절도 가능해 다양한 도로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어드밴스드 트림부터 11.9인치 버추얼 콕핏 플러스와 14.5인치 MMI 터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며, S-라인과 블랙 에디션에는 10.9인치 조수석 디스플레이가 더해진 디지털 스테이지 구성으로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는 디지털 환경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더 뉴 Q5는 각 트림별 기본 사양 외에도 총 4가지 옵션패키지를 통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다. 

더 뉴 Q5 40 TDI 콰트로의 국내 판매가격은 6968만원부터다. 아우디 코리아는 이번 더 뉴 Q5 40 TDI 모델을 시작으로, TDI 엔진을 탑재한 스포트백 모델과 TFSI 엔진 기반의 SUV 및 스포트백 모델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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