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발 묶은 시내버스…시민 불편 속 광주시 '긴급 대책' 총동원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광주 시내버스 파업이 2주째 접어들면서 시민 불편이 심각해졌다. 광주시는 전세버스 투입과 여론조사 등 다각도 대책을 펼치고 있지만, 노사 간 협상은 여전히 답보 상태다.   

광주시는 출퇴근 대란 최소화를 위해 14개 노선에 전세버스 42대를 긴급 투입했다. 오전 출근과 오후 퇴근 시간대 주요 노선을 대상으로 무료 운행을 시작했으며, 배차 간격도 대폭 줄였다.

해당 노선은 △순환01 △수완03 △매월06 △진월17 △송정19 △매월26 △일곡28 △첨단30 △송암31 △봉선37 △일곡38 △문흥39 △금호46 △송암47 등으로,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무료로 운영된다.

하지만 시민들의 불편은 여전히 크다. 직장인 정 모(51) 씨는 "며칠째 출근길마다 지각할까 봐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다"며, "파업도 공감대를 얻을 방식이어야지, 무작정 운행을 멈추는 건 시민들에게 피해만 준다"고 토로했다.

협상 상황은 교착 상태다. 13일 열린 지방노동위원회의 1차 사후 조정에서 사측은 2.5% 임금 인상안을, 노조는 5% 인상안을 각각 제시하며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지노위는 중재안으로 3% 인상을 제시했으나 노조가 이를 거절하면서 협상은 결렬됐다. 

이후 2차 사후 조정 일정은 미정인 가운데, 전남지노위가 17일로 조정 일정을 통보했지만 사용자 측이 거부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광주지역버스노동조합은 16일 발표한 성명에서 사용자 측의 조정 거부를 강하게 비판하며, "광주시가 준공영제 운영 주체로서 적극적 중재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전국 광역시 중 가장 낮은 버스 요금에도 불구하고 시내버스에 대한 이중적 예산 낭비와 운수업체의 비효율적 운영이 문제"라며 "버스 운전원의 임금 인상은 정당한 권리이자 생존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광주시는 이번 사태와는 별개로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 중이다. 

16일부터 18일까지 광주시 소통 플랫폼 '광주온'을 통해 ‘시내버스 파업 관련 시민 의견 조사’를 실시하며, 운전원 임금 인상률과 버스 요금 조정 가능성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을 묻고 있다.

설문에는 사측 제안(2%), 지노위 중재안(3%), 노조 요구안(8.2%) 중 적절한 임금 인상률 선택 항목과 함께, 전국 특·광역시 운전원 평균 임금(광주 459만원, 서울·울산 515만원 등)과 최저임금, 공무원 봉급 인상률 등 참고 자료가 포함돼 있다. 

아울러 현재 1250원인 교통카드 기준 요금을 1500원대~1700원대로 인상할 수 있는지 여부와 인상 시기까지도 설문 항목에 포함됐다.

이는 광주시가 장기적으로 '요금 현실화'와 '준공영제 구조 개편'을 함께 추진하기 위한 사전 여론 수렴의 성격으로 풀이된다. 준공영제 운영에 따른 재정지원은 2007년 196억 원에서 2024년에는 1402억 원까지 증가한 상황으로,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임금 협상은 노사 간 협의 사안"이라며 직접적인 개입에는 선을 그으면서도, "향후 복지, 버스 요금, 준공영제 운영 방식 등은 별도의 협의 틀에서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파업 사태가 시민들의 일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시민들은 빠른 타결과 함께 실질적인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버스는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시민 생활의 동맥과도 같은 존재다. 그만큼 이번 사태는 단기적 해결을 넘어서 장기적 대책과 제도적 정비가 요구되는 중요한 분기점이 되고 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시민 발 묶은 시내버스…시민 불편 속 광주시 '긴급 대책' 총동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