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밥도 사치”… 고물가에 장바구니 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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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스커리어 = 김혜원 엄마기자] 대형마트에서 장을 본 워킹맘 A씨는 계산대 앞에서 한숨을 내쉬었다. “마트 나와서 한 번 장을 보면 이제 20만 원이 훌쩍 넘어요. 고기라도 사면 30만 원은 우스울 정도예요. 외식이나 배달을 줄이려고 장을 보는데, 집에서 직접 해 먹는다고 해도 싸다는 느낌은 전혀 없어요” 한창 자라는 아이를 키우는 A씨는 “먹을 걸 줄일 수도 없고 정말 고민이 많다”라고 털어놨다.

 

이 같은 체감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5년 5월 기준 가공식품 74개 품목 중 53개 가격이 올랐다. 특히 라면은 전년 동기 대비 8.4%, 달걀은 3.8%, 돼지고기는 8.4%, 전체 축산물은 6.2% 상승했다. 외식 물가도 평균 3.2% 오르며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키우고 있다.

실제 국민 대다수는 경제 회복과 민생 안정을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6월 4~5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재명 대통령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국정 과제’로 ‘경제 회복 및 민생 안정’(41.5%)을 가장 많이 꼽았다.
리얼미터는 “경기 침체와 저성장 우려, 생활물가 상승 등 경제 불안이 국민 삶 전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을 방증하는 결과”라고 분석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물가관리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대응에 나섰다. 박찬대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생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신속히 마련하겠다”라며 “물가 안정이 곧 민생 안정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추진하는 민생 대책을 여당으로서 든든히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 [사진=이재명 대통령 SNS]

 

이재명 대통령 역시 같은 날 SNS를 통해 “라면 한 봉지 가격이 2000원을 넘어서는 등 생필품 가격 급등으로 국민 부담이 커지고 있는 현실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라며 “물가 안정과 경제 회복을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들도 지역경제 회복과 소비 진작을 위한 행사를 연이어 마련하고 있다. 부산시는 6월 한 달간 ‘부산세일페스타’를 열고 온라인몰, 골목상권, 전통시장 등에서 소비 촉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역 제품을 최대 20%까지 할인하는 ‘부산 전용관’과 더불어, 전통시장 82곳에서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온누리상품권을 환급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수원시는 오는 21일부터 29일까지 ‘제5회 새빛세일페스타’를 열고, 전통시장과 골목상점, 대형마트 등과 연계한 할인·사은 이벤트를 펼친다. 개막일에는 관광명소 무료입장 이벤트도 진행된다.

강원도 원주시는 7월 21일부터 30일까지 ‘팡팡 세일 페스타’를 개최해, 자율 할인과 방문 이벤트 등을 중심으로 지역 소상공인의 참여를 이끈다. 원주시는 SNS 홍보를 강화해 관광객 유치까지 연계할 방침이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나서 ‘물가 안정’을 민생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했지만, 시민들이 체감하는 장바구니 물가는 여전히 무겁기만 하다. 이 같은 움직임이 실질적인 소비 회복과 생활 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맘스커리어 / 김혜원 엄마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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