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노르쉬핑 2025'서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개발 MOU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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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경제] 한화오션이 국제 선박 전시회 ‘노르쉬핑 2025’에서 글로벌 선급들과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 3건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한화오션 상선사업부장 김종서 사장(왼쪽)과 한국선급 이형철 회장이 150,000CBM급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기술협력 MOU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화오션](포인트경제)
한화오션 상선사업부장 김종서 사장(왼쪽)과 한국선급 이형철 회장이 150,000CBM급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기술협력 MOU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화오션](포인트경제)

한화오션은 한국선급(KR)과 150,000CBM급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개발에 나선다. 향후 암모니아 운송량이 늘어날 것을 대비해 선제적으로 암모니아운반선의 대형화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현재 건조되고 있는 암모니아운반선은 93,000CBM급이 가장 큰 사이즈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연료로, 향후 무탄소 시대를 이끌어 갈 대표적인 연료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간단한 공정을 통해 수소로 변환될 수 있어 현재까지 가장 경제적인 수소 운반 수단이기도 하다.

한화오션은 한국선급과 LNG운반선의 선수거주구 배치 설계 변경을 추진하기 위한 기술협력 MOU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선박 후방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전방 계류설비(FWD Mooring)와의 연계를 통해 정박 및 하역작업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선수거주구 배치 설계 변경 시 에너지 절감 장치의 배치 최적화도 가능해지면서, 실질적인 친환경 선박 설계로 이어질 수 있다.

노르웨이 선급 DNV와는 맥티브(MCTIB, High Manganese Steel Cargo Tank Independent Type-B) 연료탱크 관련 기술협력을 추진한다. 맥티브 연료탱크의 증기압 제한을 상향조정하는 기술개발을 통해, 선박 정박 중 외부 전원을 활용하는 ‘콜드 아이어닝(cold ironing)’ 환경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연료탱크 내 잔여가스 저장시간 증가와 메탄슬립 감소를 통해, 탄소 중립 선박 구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한화오션은 글로벌 선급 및 주요 파트너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친환경 선박 기술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다양한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 신뢰도를 높이고, 국제 친환경 기준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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