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데일리 = 방금숙 기자] 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기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큰 폭으로 성장하며 분기 기준 영업이익이 처음으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삼양식품은 연결 기준 1분기 매출 5290억원, 영업이익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했으며 모두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다.
삼양식품의 성장 동력은 단연 해외 시장이다. 1분기 해외 매출은 전년보다 47% 증가한 4240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했다. 지난해 2분기 3000억원을 넘은 이후 3개 분기 만에 4000억원을 돌파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수출 지역 다변화에 따른 해외 비중 증가와 고환율 효과로 수익성을 대폭 끌어올렸다”며 “영업이익률은 25%에 달한다”고 말했다.

미국 법인 삼양아메리카 매출액은 전년 대비 62% 증가한 9100만달러(약 1271억원)를 기록했다.
삼양식품은 “미국 전역의 월마트에서 불닭브랜드가 라면 매출 상위권에 올랐고 크로거, 타겟 등으로 입점이 빠르게 확대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중국 법인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는 6억1000만위안(약 1182억원), 유럽 법인은 1600만 유로(약 250억원) 매출을 올렸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오는 6월 밀양 2공장이 준공되면 생산능력이 확대돼 해외법인과의 시너지 효과가 더욱 커질 것”이라며 “수출국 다변화와 생산 효율성 제고를 통한 원가 절감에 집중해 양적, 질적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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