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방해 의혹’ 정황 드러났다”…삼쩜삼, 세무사회 공세에 ‘법적 대응’ 맞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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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제는 “세무업계, ‘플랫폼 갈등’ 격화”입니다. 최근 격화하고 있는 세무대리 시장을 둘러싼 한국세무사회와, 삼쩜삼을 비롯한 세무 플팻폼 간의 날선 신경전을 취재했습니다. <편집자 주> 

 

  ▲그래픽 = 세무대리 플랫폼 ‘삼쩜삼’ 블로그 캡처
[뉴스밸런스 = 최혜진 기자] 한국세무사회가 최근 ‘삼쩜삼’을 비롯한 세무 대리 플랫폼을 상대로 연일 고발전에 나서자 삼쩜삼도 반격에 나섰다. 삼쩜삼은 지난해부터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다 결국 올해 2월 한국거래소로부터 미승인 결정을 받아 상장이 무산됐는데, 그 배후에 세무사회가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30일 세무 업계에 따르면 삼쩜삼을 운영하는 자비스앤빌런즈는 지난 18일 입장문을 내고 “지난 2월 당사의 코스닥 상장 심사 과정에서 논란이 된 세무사회의 상장 방해 의혹과 관련해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났다”면서 “진상 규명과 함께 법적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자비스앤빌런즈는 “서울지방세무사회 관계자와 거래소 심사 관계자인 A 교수가 삼쩜삼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서를 작성해 상장위원회 위원들과 접촉하고, 일부 국세청 직원의 의견을 자의적으로 수렴해 왜곡된 정보를 한국거래소에 전달하는 등 심사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개입, 전방위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지방세무사회 정기총회에서) 한 임원이 당사사도 모르는 거래소 심사 과정과 회사의 영업기밀이 포함된 구체적인 논의 내용, 상장위원회 위원들에 대한 설득 경위까지 구체적인 행위를 설명한 데 대해 당혹감을 느끼고 있다”면서 “이날 총회에서는 심사 방해 의혹의 중심에 있는 A교수가 감사패를 수여받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자비스앤빌런즈는 “상장 심사 방해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법무법인을 선임했으며 가까운 시일 내 관계 기관에 조사와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라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관련자 모두에게 민형사상 책임을 물음으로써 벤처 및 스타트업계 내에서 당사와 같은 피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2020년 5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세무 서비스로 첫선을 보인 삼쩜삼은 아날로그 중심의 세무 시장에 정보기술(IT)를 접목해 ‘택스테크(tax tech)’ 시장의 혁신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간편 인증만으로 누구나 쉽게 세금 업무를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세무 사각지대를 없애고 납세자가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최근에는 국내 세무 플랫폼 최초로 종합소득세 누적 환급액 1조원을 돌파했다. 삼쩜삼은 첫해부터 가입자 17만명과 환급액 79억원을 기록했으며, 이후 4년 만에 세무 플랫폼 중 최초로 누적 가입자 2000만명, 누적 환급액 1조원을 달성한 것이다. 일 평균 1만3000명이 가입하고, 6억8000억원이 환급된 셈이다. 누적 신고 수 역시 첫해 7만건에서 올해 1월 142배 늘어난 1000만건을 달성했다.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삼쩜삼은 개인별 맞춤 공제 내역을 적용, 1인당 최대 환급액을 산출한다. 삼점쌈에 따르면 평균 환급액은 19만8000원, 예상 환급액 정확도는 96% 이상이다. 입력 오류, 미납 세액 등 변수 발생을 제외하면 세금 신고 후 3개월 이내에 환급을 받을 수 있다.

삼쩜삼은 고객의 예상 환급액이 적을 경우 별도 이용료를 받지 않는다. 무료로 삼쩜삼을 이용한 고객은 150만명, 이들에게 지급된 환급액은 20억원 가량이다. 무료 환급을 이용한 고객의 연평균 수익은 1000만원 이하가 가장 많았다.

김범섭 자비스앤빌런즈 대표는 지난 5월 29일 삼쩜삼 블로그를 통해 “세무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납세자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로 삼쩜삼이 범국민적인 세무 전문 플랫폼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돼 책임감과 사명감이 더욱 크다”며 “노동 환경의 변화로 세무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는 만큼 보다 혁신적이고 편리한 세무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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