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소식] 1회용품 사용규제 대상 사업장 지도·점검 실시

프라임경제
1회용품 사용규제 대상 사업장 지도·점검 실시
'도시브랜딩 강화' 경산만화축제 성과공유회 가져 


[프라임경제]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오는 28일까지 식품접객업 등 관내 사업장 200개소를 대상으로 1회용품 사용준수 여부에 대해 집중 지도·점검한다.

1회용품은 사용함에 편리함은 있으나 처리 시 분해시간이 오래 걸려 자원의 낭비 및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환경오염 물질이다.

경산시의 1회용품 규제 대상 사업장은 식품접객업, 집단급식소, 숙박업, 목욕장업, 체육시설, 도·소매업 등으로 7809개소가 있다.

이번 지도·점검은 1회용품 사용으로 인한 자원 낭비와 환경오염을 억제하기 위해 실시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음식점, 카페 등 식품접객업 매장 내 △1회용 컵·접시·용기 등의 사용 여부 △생분해성 친환경 비닐식탁보 사용 홍보 및 독려 △1회용품 사용 줄이기 홍보물 배부 등이다.

경산시는 지속적인 1회용품 사용 실태 지도·점검으로 준수사항을 적극 홍보해 위반 시 과태료(300만 원 이하)를 부과해 1회용품 사용을 억제할 방침이다. 

또한, 지도·점검과 병행해 1회용품 사용규제 홍보물 1만 장을 제작·배부해 1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경산시 관계자는 "미래세대와 환경을 위해 1회용품 사용을 실질적으로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며 "당장은 불편하더라도 1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경산시는 지난 7월 관내 카페 4개소와 텀블러 사용 할인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일상에서 1회용품 사용 줄이기와 친환경 생활 문화 정착을 위해 꾸준히 홍보·계도하고 있다.

'도시브랜딩 강화' 2025 경산만화축제 성과공유회 가져 
축제 운영 성과·우수사례 공유, 내년도 추진방향 논의 

경산시은 지난 10일 시청 별관 2층 회의실에서 '2025 경산만화축제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올해로 2회째를 맞은 경산 만화축제의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는 서상길 마을 관리 사회적협동조합, 남부동 봉사단체, 경산시 및 경북테크노파크 관계자, 축제 용역사 등 10여 명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1일부터 2일까지 서상길 청년 문화마을 일대에서 개최된 '2025 경산만화축제'는 △웹툰 작가 고일권·최영지 팬 사인회 & 드로잉 퍼포먼스 △유튜버 「TV생물도감」 토크콘서트 & 팬사인회 △코스프레 대회 △웹툰·게임·AI 체험 이벤트 △김중환 작가 피규어 전시전 △만화·웹툰 한일교류전 등 특색 있는 프로그램으로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선사했다.

이 밖에도, 축제 기간 중 마을을 찾은 관람객들은 친구, 가족들과 함께 서상길 모험 지도를 들고 골목길 미션 투어를 수행하며 곳곳에 조성된 벽화를 구경하기도 하고, 남천 둔치에서 펼쳐진 '제1회 경산 만화·웹툰 창작 경연대회' 본선에 참가한 학생들을 응원하며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만화와 함께하는 서상 만화방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성과공유회에서는, 이번 만화축제가 시민과 지역 만화 작가, 기업 및 대학이 함께 만들어가는 참여형 축제였고, 남부동 봉사단체의 교통 봉사 및 종합안내소 운영으로 축제가 더욱 빛이 났다는 평가를 받았다.

보완할 사항으로는 개막식·무대 프로그램 진행 시간 조정, 다양한 체험부스 운영, 푸드존 등 먹거리 확대와 골목을 활용한 포토 스팟 확충 등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또한 경산만화축제가 서상길 청년 문화마을에서 개최되는 축제인 만큼 더욱더 지역 주민이 주체가 되어야 하고, 축제 기간뿐만 아니라 상시 시민들이 찾을 수 있도록 서상 만화방, 웹툰창작소 및 카페·식당 등 골목상권과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경산시 관계자는 "올해 2회째를 맞는 경산만화축제는 시민과 작가, 기업과 대학이 어우러지는 상생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며 "경산을 대표하는 콘텐츠와 다양한 산업기반을 기반으로 '빛나는 만화마을'을 중심에 두고, 경산이 만화·웹툰 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경산만화축제를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산시 소식] 1회용품 사용규제 대상 사업장 지도·점검 실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